천여 년 동안 장안북장촌의 제지 노동자들은 동한 채륜이 발명한 복잡하고 완전한 공예에 따라 순천연의 평장서를 생산하는 원시적이고 간단한 도구를 사용해 왔다. 이 과정은 전문가들에 의해 수공 제지 기술의 진화를 연구하는 활성화석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종이 시장은 위축되고, 작업장 수입은 줄고, 뒤이어 사람이 부족하다.
시안에서 출발해 남쪽으로 20 여 킬로미터, 서쪽에는 국물이 흐르는 풍하, 남쪽에서 북쪽으로 위하로, 동쪽에는 풍환수로라는 인공강이 있다. 장안북장촌은 두 개의 흐르는 물 사이에 위치해 있다. 남쪽의 친링 관목이 무성하여 곳곳에서 나무와 뽕나무를 볼 수 있어 무궁무진한 제지의 질 좋은 원료가 되었다. 용솟음치는 강물도 나무껍질의 침지, 발효, 헹구기, 펄프를 만드는 편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북장촌은 예로부터 인구가 많고 인구가 적다. 오랜 역사 기간 동안 수제지는 줄곧 현지 촌민 생활의 주요 원천이었다. 창호어, 뇌공와, 봉원지, 물 표류 커튼.' 북장촌에서 전해 내려오는 민가는 최초의 종이의 탄생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풍화지역 제지 역사가 유구한 강력한 증거가 되었다. 제지 기술의 전승자인 장풍학은 처음으로 며느리가 벽에 붙어 있는 것을 보고 30cm 두께의 젖은 종이 벽돌 더미에서 얇은 종이 한 장을 뜯어 벽에 붙여서 말리는 것을 보았다. 이 장면은 바로 그 오래된 민요를 생각나게 한다. "딸이 있으면 북장촌과 결혼하지 말고 한밤중에 일어나 담을 서라." 이것은 종이 건조의 마지막 과정이라고 한다.
69 세의 노인 장풍학은 우리를 따뜻하게 맞이하여 앉아서 나무껍질 몇 개를 꺼내 말했다. "이것은 겨울 푸른 나무껍질로, 준나무껍질이라는 것을 배운다. 여기 두 개는 홀리로 만든 것이다. 여름에는 겨울 겨울의 푸른 가죽이 치아가죽이라고 불리는데, 나무에서 쉽게 벗겨져 검게 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섣달 나무껍질과 줄기가 붙어 껍질을 벗기면 줄기에서 물건을 가져와 털이 하얗게 된다. 흑백으로 나누어 만든 종이도 흑백으로 나뉜다. "
장풍학에 따르면 펄프의 생산은 준비, 절단, 밟기, 박동, 세탁 등 몇 가지 공정을 거쳐야 한다. 구체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맑은 물에 담근 신선한 구호를 선별해 석회수로 2 ~ 3 일을 담갔다가 큰 냄비에 넣어 하루 밤 찜질한다. 섬유가 완전히 부드러워지면 강변으로 가져가서 석회와 같은 불순물을 깨끗이 씻은 다음 맷돌에 갈아서 갈고, 짚으로 잘게 썰고, 도구로 느슨하게 눌렀다가, 돌통에 넣고 돌로 만든 도구로 두드려 식물 섬유를 더 부드럽고 가늘게 만들고, 마지막으로 돌통에 넣어 골고루 풀을 만든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섬유명언)
장씨네 뒷마당에는 길이가 5 미터, 너비가 3 미터인 수조가 있어 펄프를 담그는 데 쓰인다. 이 싱크대는 물이 악취가 나지 않도록 석두 건조해야 한다고 한다. 장풍학의 아들 장건창은 수조 옆에 있는 1 미터 네모난 구멍에 서서, 비행대로 물속에서 앞뒤로 휘저어서 섬유가 물에 고르게 분포되도록 했다. 그런 다음 펄프의 섬유를 교묘하게 종이 커튼 위에 덮어서 젖은 종이를 만들어 종이 침대 위에 한 장씩 접었다. 일정한 두께에 도달한 후 지렛대법으로 이 젖은 종이를 받침대 위에 놓고 점차 젖은 종이의 대량의 수분을 제거하여 종이 벽돌을 형성한다. 마침내 막 문에 들어갔을 때의 장면을 보고 종이 한 장을 찢어서 벽에 붙여서 말렸다.
노인이 큰 포대를 들추자 두꺼운 가죽 종이 한 묶음이 눈앞에 펼쳐졌다. 이런 순천연 종이는 밝고 희고 깨끗하며 유연성이 좋다. 펼치기 전에 손으로 힘껏 비벼도 돼, 거의 예전처럼 평평해. 이런 종이는 보존에 내성이 있다고 하는데, 백년 후의 서화 작품은 여전히 방금 그린 것과 같다고 한다. 아쉽게도 현대선지는 서화에 많이 쓰이고, 백삼베 종이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간혹 Xi 안미원의 일부 사제나 장안화파의 일부 노화가들이 서화를 쓰거나, 참관하러 온 외국인 관광객과 화교들이 종이 예술품으로 사왔다 .. 북장촌에서 생산한 백삼베 종이 한 장이 Xi 에서 0.25 위안밖에 팔리지 않지만 외국 전시회에서는 6-7 달러에 팔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전설에 따르면, 동한, 채륜은 다른 사람의 잘못에 연루되어 법원이 그를 교토로 데리고 가서 재판을 받아야 한다고 한다. 채륜은 치욕을 참지 않고 자신의 제지 발명과 봉지 용정현에서 음독 자살을 했다. 채륜의 가족도 연루돼 도망쳐 사방으로 숨었다. 그들 중 일부는 안강으로 도피하여 자오도를 거쳐 친링 위를 넘어 친링 북쪽 기슭 산 입구를 빠져나올 때 가장 선진적인 식물 섬유 제지 기술을 북방 장촌에 전달했다.
북장촌과 채륜을 잇는 전설일 뿐이다. 시험할 수 있든 없든, 사실 북장촌 사람들은 채륜이 발명한 식물섬유를 원료로 한 제지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 결론은 이미 전문가들에 의해 반복적으로 논증되었다. 예를 들어 「후한서」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렌은 나무껍질, 마두, 천, 그물을 종이로 사용한다. 원흥 원년 (기원 105 년) 이 연주한 것으로 황제의 능력이 뛰어나 걱정할 필요가 없어 천하가 짜게' 채후지' 라고 부른다.
"채륜지는 장을 만들 수 없다. 관음모는 방자를 말한다. 장랑은 석회를 태우고 이랑은 종이 한 장을 만들었다. 클릭합니다 장촌 북부에서 전해 내려오는 민요는 채륜 실험 제지술을 통해 기술적 난관을 극복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장풍학은 문혁 전, 마을의 거의 모든 제지공장 벽에는 제지할아버지 채륜의 조각상이 있었고, 마을 밖에는' 종이성채륜의 아버지' 를 모시는 채륜묘가 있어 제지노동자와 마을 사람들의 정례에 경배되었다고 회상했다. 당시 마을은 매년 섣달 그믐날에 성대한 채륜묘회를 열고 진강을 외치며 장터를 구경하며 마을의 남녀노소 중 묘회를 하고 있었다. 묘회의 큰 하이라이트는 3 년마다 추첨을 주재하는' 저울' (즉 사장) 으로, 각 종이공장 노동자들이 모두 은나에 와서 추첨을 신청한다는 것이다. 그 업종은 수제제지업계에서 대체불가의 역할을 하고 있다. "호칭자" 는 친링 상인으로부터 종이껍질을 인수하고, 종이가죽으로 반제품을 만들고, 동업통일관리, 통일가격, 통일인수 또는 통일보관을 한다. 당대에는 경기 지역의 종이에 대한 대량의 수요로 북장촌의 제지 기예가 흥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부티크로 여겨지는 백마지는 북한 일본 등에 멀리 팔리기도 했다. 청나라 때 북장촌에서 만든 종이가 기념관과 과거용지로 선정됐다.
해방 전 북방 장촌에서 수제로 만든 백삼베 종이는 연안에서 유행했고, 해방구와 Xi 의 신문은 이곳에서 생산된 종이를 대량으로 사용했다.
인민공사' 시절 풍하 가까이에 있는 북장촌은 거의 집집마다 종이를 만들고, 공사는 수공예 연예인들의 통일생산에 집중하여 공급판매사가 포장지로 팔았다. 수입이 상당하여 상당히 호황을 누리고 있다. 북장촌의 제지 기예는 전통적인 가족식 구두 전파를 통해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이다. 장풍학과 마송생은 지금도 이 유명한 역사 종이인 백마지를 만드는 데 사용하고 있다. 장봉의 과학자들은 목재 펄프로 만든 폐지로 만든 재생지를 더 많이 보았고, 종이는 대량의 주문이 있을 때만 제조된다. 마을 사람들의 소개에 따르면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장촌 북부의 수제제지 작업장은 일반적으로 재생지를 생산한다. 인쇄소에서 사온 모서리 재료는 기계로 하루 한 달 동안 복사할 수 있어 간단하고 편리하며 비용이 적게 든다. 그러나 종이 생산 과정은 매우 복잡해서 반달 준비한 펄프는 5 일만 복제할 수 있다. 재생지' 는 산시 남부 농촌에서 값싼' 사오지' 로 많이 쓰인다. 흡수성이 좋고 병원 산실의 흡수지로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고부가가치 흰색 린넨지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거의 없다.
현대 선진 제지 기계가 분당 900 미터 길이, 8 미터 너비의 속도로 생산 라인에 종이를 수출할 때, 북방 장촌의 제지자들은 여전히 해마다 65,438+0,000 여 년 동안 이어져 온 오래된 종이공예를 반복하고 있으며, 매일 약 12, 3 칼지를 생산할 수 있다. 장건창은 이 세 식구가 아침부터 저녁까지 매일 10 시간 이상 일한다고 말했다. 재생지 한 장에 따르면 6 센트로 계산하면 문제 없는 하루 수입은 보통 70 위안이고 실제 수입은 기본적으로 40 ~ 50 위안이다. 한 달 1000 원으로 다섯 식구를 먹여 살림살이가 빡빡하다. 이윤이 너무 적기 때문에 개혁개방 이후 많은 젊은이들이 전통적인 수공업 생산을 포기하고 상업서비스, 교통운송 등에 종사했다. 10 가구만 12 명이 전통 수제지에 종사한다.
12 세 때 장풍학은 아버지를 따라 전통 제지 기술을 장원 배우기 시작했다. 아버지의 가르침 아래 그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전통 가죽 종이 생산 기술을 습득했다. 2002 년 미국 워싱턴 제 36 회 스미소니언 민간문화 페스티벌에 초청됐다. 이후 그는 중국의 각종 문화 활동에 참여해 이 전통 기예를 세계에 선보였다. 하지만 걱정되는 것은 장풍학이 온 마을에서 유일하게 펄프의 핵심 기술을 장악하는 전승자이며, 제지용 가는 대나무 커튼을 짜낼 수 있는 연예인은 이미 세상을 떠난 지 오래다. 1980 년대 이후, 특히 일부 민간 노예술가들이 사망한 후, 후계자가 점점 줄어들고,' 제지공' 이라는 부러웠던 직업도 점차 몰락했다. 장봉의 이론에 따르면 그의 아들 장건창도 펄프 공예를 장악하지 못했다. 이는 2 ~ 3 년 만에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정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장건창은 집안의 주요 노동력으로, 주로 재생지 생산을 처리하여 가족을 부양한다. 그는 펄프 기술을 배울 정력이 없다.
수제지의 용도와 경제적 수입이 크게 줄어들어 이 오래된 공예의 멸종을 초래했다. 북장촌 곳곳에서 버려진 맷돌과 절구를 볼 수 있어 이미 역사 유적이 되었다. 아마도 몇 년이 지나면 북장촌에는' 종이마을' 의 역사를 소개하는 방앗간이 하나밖에 남지 않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