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시민대회 민주정치
"민주주의 자체는 토론을 통해 실현되는 정부 형식이다. 언어를 이용한 정치 체제입니다. 모든 것이 해결책을 찾기 위해 공공 장소에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1] 이 글이 아테네 시민대회를 민주주의 연구의 시각으로 선택한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아테네는 당시 그리스 민주주의의 전범이었다. "우리는 이웃을 모방하지 않지만, 우리는 그들의 본보기이다." [2] 둘째, 아테네 시민 대회는 모든 시민들이 도시 정치를 집단적으로 논의하는 장소이며 모든 중요한 문제에 대해 최종 결정을 내리는 정치 기관이다. 이 글에서 저자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 아테네의 시민대회를 논술할 것이다. 첫 번째 부분에서 저자는 세 번의 개혁이 시민대회 설정의 변화와 시민대회와 다른 정치기관과의 관계를 간략하게 설명할 것이다. 제 2 부에서는 시민대회와 민주주의의 관계를 논의할 것이다. 세 번째 부분에서 필자는 시민대회가 민주정치의 혼란을 어느 정도 초래했는지 간략하게 분석할 것이다.
첫째, 아테네 정치 체제의 시민 대회
기원전 6 세기 이후 귀족과 민간인의 갈등이 점차 격화되었다. 갈등을 완화하고 정국을 안정시키기 위해 통치자는 어쩔 수 없이 개혁을 해야 했다. 솔론, 크리스티니, 페리클레스의 세 가지 개혁은 씨족 제도를 와해시키고, 객관적으로 귀족 권력을 약화시키고, 민간인 권력의 성장을 촉진하며, 결국 아테네의 민주주의를 확립하고 보완했다.
솔론 시대에 시민 대회에는 일정한 재산 자격 제한이 있었다. 당시 아테네는 집정관에 의해 1 년 임기로 통치되었다. 집권관은 시민대회 선거에 의해 생겨났지만 귀족 가정에서 선출되어야 한다. 귀족 후예의 통치 지위는 그들의 재산뿐만 아니라 그들의 정치적 특권에도 달려 있다. 최고직과 정치지도권의 획득은 세습에 의존하는 귀족 특권에 달려 있다. 이때 의회는 로마의 원로원과 비슷하다. 소렌의 새 헌법은 모든 성인 아테네 시민들이 가장 가난한' Thetis' [3] 조차도 모든 관원을 선출하는 시민대회에 참가할 권리가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개혁 이후에도 상류층 시민만 국가직에 선출될 가능성이 있지만, 모든 성인 시민을 포함하고 모든 관원을 선출하기 때문에 시민대회는 이미 충분히 중요해졌다. "400 인 이사회" 를 선출하여 일상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 솔론은 또한 아테네의 최고 사법기관으로' 배심원단 법원' 을 창설했다.
아테네 이전에 집정관을 선출하는 것은 도시를' 부족' 이나 가족단체로 나누는 것이었으며, 어떤 단체든 공인하는 지도자는 반드시 당선될 것이다. 민선 관원은 반드시 집단의 이익을 최고로 추구할 것이며, 이는 성국의 안전과 이익에 불리하다. 솔론의 개혁은 이 점을 건드리지 않았고, 이 임무는 크리스티니가 완성했다. 그는 10 개의 지역 부족을 만들어 원래의 씨족 부족을 대체했고, 정교한 디자인을 통해 집정관의 충성 대상을 바꾸었다. 즉, 충가족과 부족에서 충성국에 이르기까지. 또한 크리스티니는 많은 외국인과 해방된 농노를 시민에 포함시켜 시민대회의 구성을 강화했다. 의회도 원래의' 400 인 의회' 에서' 500 인 의회' 로 바뀌었고, 각 시민은 추첨을 통해 의회 회원이 될 수 있다. 크리스티니의 새 헌법은 원로원의 권력을 크게 약화시켰고, 시민대회는 유일하고 최종적인 입법기관이 되었으며, 집권관은 그 혹은 그 배심원단에 책임을 졌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크리스티니 이후 아테네는 솔론 시대와 같이 이전보다 더 민주적인 나라가 되었다" 고 말했다. [4]
페리클레스가 정권을 잡은 시대는 아테네 역사상' 황금시대' 라고 불린다. 원로원의 권력은 기본적으로 박탈되고, 감독권은 시민대회로 옮겨지고, 다른 권력은 평의회, 배심법원 등 기관으로 옮겨진다. 원로원은 살인과 방화 사건을 심리하고 종교 소송을 감독할 수 있는 권리만 보유하여 원로원이 아테네의 정치체계에서 더 이상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하게 했다. 반면에, 그것은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간소화하고 시민의 권리는 무제한이다 [5]. 관원을 임명하고 감독하는 권력은 시민대회로 옮겨졌고, 한때 강했던 집권관은 중요성을 잃었다. 추첨을 통해 집정관을 선출하여 정치 민주화를 한 걸음 앞으로 내디뎠다. 베리클리 시대에는 시민대회가 정기적으로 열리는 최고 정치기관이 되어 모든 중대 사건, 전쟁과 평화, 성방의 식량 공급 등을 해결했다. 만 20 세인 아테네 시민들은 재산이나 기타 자격에 관계없이 대회에서 투표할 권리가 있다.
이 세 가지 개혁을 거쳐 시민대회는 최고권력기관과 최고정치기관을 하나로 융합하고 특정 방식으로 사법기관을 통제했다. 500 명의 위원의 위원회는 선거가 아니라 추첨을 통해 생겨났다. 이사회 선거의 순수한 기회는 그것을 반대로 시민대회를 통제하는 밀접한 단체로 만들 수 없게 한다. 시민대회는 아테네의 정치체계에서 이렇게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 부분에서, 저자는 아테네 민주정치에 대한 시민대회의 영향을 더 논의할 것이다.
둘째, 시민 대회가 아테네 민주 정치에 미치는 영향
어떤 사람들은 아테네 민주주의의 존재를 부인하는데, 그 이유는 정치적 권리가 단지 시민 단체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이 사람들은 단지 주민 중 소수일 뿐, 여성, 외래 정착자, 노예는 정치사무에서 발언권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민주국가를 모든 시민이 국가 사무를 관리할 권리가 있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아테네는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민주적인 나라다. 저자는 시민대회가 아테네의 민주주의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형식적으로, 그것은 이 도시 국가의 모든 시민들을 포괄한다. 평의회와 배심 법정도' 인민의 이름' 을 근거로 행동했지만, 결국 한 층 대표의 뜻이 안에 있어서 자신의 의견을 진정으로 표현하지는 않았다. 사실, 그것은 민주 정치를 위한 최고의 훈련 학교이다. 페리클레스는 아테네 사람들이 스파르타인처럼 훈련을 받지 않고 기술을 습득했다고 말했는데, 당시 아테네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정치적 기술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견해가 있었다. 사실, 진짜 이유는 아테네 사람들이 정치 토론과 정치 참여를 생활방식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태어날 때부터 도시 동물이었다" 고 말했는데, 바로 이런 뜻이다.
페리클레스는 "우리 제도는 민주주의라고 불린다. 왜냐하면 그것은 소수의 이익이 아니라 다수의 이익을 돌보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 [6] 아테네 정치체계에서의 시민대회의 지위와 역할은 이 말의 강력한 증거이다. 시민들은 도시 국가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고 있으며, 동시에 그들은 자신의 일을 결정한다. 이 부분에서 저자는 시민대회가 도시 민주혼란의 유인 중 하나로 작용하는 의미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
원로원 권력이 시민대회로 이전될 때 총교수의 관점을 언급했다. 그는 원로원의 권력이 오버 헤드되어 민간인 권력이 제한되지 않고 민주적 의사 결정 절차가 너무 간단해 민주적 정치적 혼란의 중요한 원인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이 관점에 동의하며 시민대회의 관점에서 토론할 것이다.
시민대회는 모든 시민들이 의견을 표현하고 중대한 문제를 결정하는 자리이다. 시민대회의 잘못은 돌이킬 수 없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그러나, 이런 집단 의사결정은 대규모 집단 의사결정이며, 맹목성은 불가피하다. "시민대회에서 저지른 가장 심각한 실수는 회원들의 개인 지식을 뛰어넘는 일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7] 아테네 시민들은 토론과 교류에 중점을 둡니다. 시민대회 외에 경기장, 시장 등은 그들이 토론하는 곳이다. 그들이 아는 것에 대해, 그들은 토론을 기초로 이성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일에 대해서는 아무리 논의해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판단은 사실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추측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이다. 펠로폰네소스 전쟁 중기에 시민 대회는 시칠리아를 침략할지 여부를 토론했다. 대부분의 시민들은 시칠리아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시민대회는 시칠리아를 침략하는 재앙적인 결정을 내렸다. 반면에, 이것은 또한 민주적 의사 결정 절차의 단순성과 제약 부족으로 인한 민주 정치의 혼란을 설명한다.
폭군을 방비하기 위해 클레티니는 매년 봄에 비상시민대회를 열고 구두투표로 폭군 통치를 건립할 수 있는 사람을 추방하는' 도편 추방법' 을 창설했다.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시민의 자유를 해칠 수 있는 사람으로 여겨지는 특히 우수하고 유능한 사람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아테네 정치는 여전히 불가피하게 개인의 영향을 받는다. Perikles 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다행히도, 페리클레스는 지혜와 용기, 그리고 도시 국가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운명이 항상 한 나라를 돌보는 것은 아니다. 시민대회가 그렇게 많은 우수한 자질이 없는 사람에 의해 통제될 때, 성방 정치의 가장 큰 위협이 될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시민대회는 성방에 관한 모든 중요한 사무를 결정하였다. 레스보스 섬의 폭동이 진압되자 아테네는 시민대회를 열어 처분 방안을 결정했다. 당시 시민 회의는 불행하게도 클리온이라는 사람에 의해 통제되었다. "하지만 그는 저속한 사람이다." [8] 그래서 시민 회의는 아테네의 전반적인 정신 기질에 맞지 않는 결정을 내렸다. 레스보스 섬의 모든 남녀노소를 처형하고 노예로 팔았다. 이로써 시민대회의 구속 부족은 아테네 정치의 거대한 위협임을 알 수 있다.
셋째, 결론
아테네 시민 대회의 토론을 빗어 낸 후, 저자는 그것이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계시를 주었다고 생각한다.
한편으로, 우리는 아테네의 정치 제도를 진심으로 칭찬해야 한다. 특히 시민의회는 처음으로 민주와 시민의 적극적인 참정을 실현했다.
한편, 저자는 민주정치를 실시할 때 대중의 맹목성을 어떻게 제한할 것인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단순히 우수한 사람을 믿고 맹목적으로 대중을 위해 브레이크를 밟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는 것을 보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제도 보장을 잘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