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전쯤에 15 일, 티베트 집집마다 보리와 밀 씨앗을 얕은 물대야에 담그고, 작은 묘목이 2 ~ 3 인치 높이까지 자랄 때, 티베트력 섣달 그믐 날 부처 앞의 장롱에 놓아서 새해의 오곡이 풍성하기를 기원한다. 12 년 2 월 28 일부터 12 년 2 월 29 일까지 티베트족 동포들은 집을 청소하고 새로운 모습으로 새해를 맞이했다. 집집마다 티베트어' 죽수마치' 라는 목재통을 준비해야 하는데, 그 안에는 바삭한 기름, 밀알 볶음, 인삼과 같은 음식이 들어 있고, 그 위에는 보리 이삭과 바삭한 기름 조각 채색판이 꽂혀 있고, 채색 바삭한 기름으로 조각한 채색 양머리를 준비해야 한다. 매년 6 마리의 가축이 번창하는 것을 상징하고, 그 다음에는 말, 금, 금을 넣는다. 티베트력 10 년 2 월 29 일, 모두들 둘러앉아 한족 섣달 그믐 날에 해당하는' 고식' 을 먹을 것이다. 골토' 는 주로 소와 양고기, 젖찌꺼기, 무 등 9 가지 재료로 만들어졌다. 동시에 상징적인 물건이나 쪽지는 페이퍼백으로 싸서' 고투' 에 넣어야 한다. 반죽을 잡은 사람은 즉석에서 자신의' 생김새' 를 공개해야 한다.' 태양',' 달' 이라는 두 글자는 길조를 나타내고, 백석은 선함을 나타내고, 흑탄은 악독함을 나타내고, 고추는 억척스러운 발언을 나타내고, 바삭한 기름은 능글능글한 발언을 대표한다.
고탑' 을 먹고 나면 성대한' 엑소시즘' 의식이 열린다. 사람들은 짚으로 만든 횃불에 불을 붙이고 방 안을 왔다갔다했다. 온 가족이 끊임없이 소리쳤다. "꺼져! 꺼져! " 길목까지 달려가 횃불과 나머지 "고돌" 을 내던지는 것은 질병과 악귀, 그리고 모든 불길한 것을 집에서 쫓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음력 설날에 누군가가 새벽에 일어나 살을 에는 찬바람을 무릅쓰고 강가에서 첫 번째 물통을 다투었다. 첫 번째 물통은 금수라고 하고, 두 번째 물통은' 식수' 라고 하며, 인간과 동물이 먹는 상서로운 물로 여겨진다. 라사에서 해가 뜰 때, 성장을 입은 사람들은 이미 연령순으로 몇 가지 명절 음식을 다 먹었다. 이때 이웃들은 집집마다 마치 (오곡통) 를 모시고 보리주를 드리며 하닷을 바치며 "자서득락" (상서로운) 을 읊었다.
그 후, 온 가족이 문을 닫고 모여서 이웃들이 더 이상 서로 방문하지 않을 것이다. 섣달 그믐날, 많은 신불의 농목민들도 라사 대소사로 순례를 하며 새해 핑안 건강을 기원했다.
섣달 그믐날,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는 시끌벅적한 활동으로 골목길이 들끓었다. "로사 (새해) 타힐들러!" 모두들 약속도 하지 않고 양곡통을 들고 새해 행운을 빈다. 이때 사람들이 부를 과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많은 티베트인들은 평일에 소장한 장포, 수달 가방 옆에 있는 금과은 장신구를 모두 입는다.
섣달 그믐날, 모퉁이를 도는 길과 지붕은 짙은 뽕나무로 가득 차 있고, 젊은이들은 재물운을 늘리기 위해 지붕과 산꼭대기에 가지각색의 경단을 꽂는다. 또한 광대한 농목구에서는 승마식, 경마, 줄다리기, 투척 등 다채로운 오락 활동도 열린다. 새해의 즐거운 행사는 장력 정월 대보름까지 계속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