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에 준군을 비롯한 초나라 귀족그룹의 부패와 어둠의 본질을 깊이 폭로하고, 그들이 옳고 그름을 뒤바꾸고, 사리사성당, 인재를 훼손하고, 나라를 위해 악행을 저지르는 범죄를 비판했다.
이소' 는 부장편의 거저로서 사상 내용이 매우 풍부해서 두 가지 방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시인과 왕조 통치자의 모순, 즉 이상과 현실의 대립을 묘사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시인의 마음의 고통과 얽힘, 즉 진취와 은퇴의 모순을 묘사하는 것이다.
확장 데이터
창작 배경:' 이소' 는 굴원이 초회왕으로부터 멀어졌을 때 쓰여졌다. 그것은 굴원이 초국의 정치 현실과 그 자신의 억울함을 근거로 쓴 정치 서정시이다. 굴원은 학식이 풍부하고, "지치란, 사령" 은 숭고한 이상을 가지고 있다. 그는 대내수리율로 사람을 고용하고, 대외련진을 주장한다.
초나라 귀족 집단의 완고파는 굴원을 끊임없이 공격하고 배척하여, 그로 하여금 평생을 분투하는 정치적 이상을 실현할 수 없게 하였다. 그는 시로 자신의 슬픈 생각과 느린 감정을 하소연했다.
이소' 는' 열문제의 묘족' 에서' 내가 어떻게 내 마음을 처벌해야 하는가' 에 이르기까지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후반부는' 아내의 아내 어색함' 에서' 나는 펑선가에 산다' 까지 이어졌다.
첫 번째 부분은 굴원의 그의 과거 생활 경험에 대한 회고를 묘사한다. 굴원은 초왕과 같은 성을 가진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을 때의 이름을 묘사한다. 그는 어려서부터 독학덕행을 하고, 재능을 단련하고, 초나라를 위해 힘쓰고 싶다고 묘사했다. 그가 초왕의' 그리고 전왕의 발뒤꿈치' 를 격려하고 인도하여 초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초왕이 변법투쟁을 하는 이상을 돕는다.
하지만 굴원의 정치적 이상과 개혁 실천이 부패한 귀족그룹의 기득권을 침해했기 때문에, 그들은 심한 박해와 타격을 받아 비방이 만연했다. 초왕도 헛소문을 듣고 소외되어 굴원을 유배했다. 이때 굴원이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정성껏 배양한 인재도 변질되어 굴원의 처지를 극도로 고립시켰다.
이런 상황에서 굴원은 자신의 이상이 실현되지 않는 것을 보았다.' 백성들의 생활이 얼마나 어려운가', 조국은' 길이 멀고, 험난하다' 는 아슬아슬한 처지에 빠져 애국애민의 굴원을 극도의 고통에 빠뜨렸다. 굴원은 분노하여 초왕의 변덕스럽고 불충실하고 무능한 행동을 폭로했다. 탐욕과 질투, 평화 절도, 위법, 편애와 같은 부패한 귀족 집단의 죄악을 폭로하여 조국이 위태로워졌다. 굴원이 반동세력에 굴복하지 않는 전투정신을 묘사하였다.
후반부에서는 굴원의 미래 길과 진리에 대한 탐구와 추구를 주로 묘사한다. 우선, 여자는 그에게 역사의 교훈을 받아들이라고 권했고, "급하게 고치지 말라" 며, 지혜를 가지고 자신을 잘 보호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굴원은 종화에 대한 진술을 통해 고대부터 지금까지의 역사적 사실을 분석하고 여와의 암시를 부정했다. 그래서 굴원은 자신의 이상을 추구하는 여정을 시작했다. "길이 멀고 멀어서, 나는 위아래로 찾아갈 것이다."
첫째, 그는 "천호" 를 두드렸지만 냉대를 받았다. 그런 다음 시인은 또 이의 딸 요와 우의 둘째 딸 요를 찾아 천제에 도달하기 위해 성공하지 못했고, 상징적으로 초왕이 가망이 없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그래서 굴원은 신령의 점술을 찾아갔고, 신령은 그에게 출국을 권했다. 시인은 잠시 망설이다가 오선에게 가르침을 청했다. 오헌은 그에게 초나라에 잠시 머물면서 현명한 왕을 기다리라고 권했다.
모순된 건의에서 시인은 국내의 정치 형세를 분석해 어둡고 희망이 없는 초나라에 오래 머무를 수 없다고 느끼고 먼 길을 떠나 초국을 멀리하기로 했다. 그러나 먼 여행의 생각은 굴원의 애국정서와 모순된다. 그래서 그가 승천하여 먼 여행을 갔을 때, 갑자기 초국의 땅을 보고 "종부가 마와이시보다 더 슬프지만 어쩔 수 없다" 며 초국을 떠나는 길을 생생하게 부정했다. 결국 시인은' 펑선가에 살자' 로 자신의' 아름다운 정치' 이상을 제사하기로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