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그들은 모두 크지 않다. 꼭 비교해야 한다면 항우의 함양성의 화재가 더 파괴적일 것이다.
진시황 분서는 군현제와 분봉제 분쟁에서 기원했다. 이 일은 진시황 34 년, 즉 기원전 2 13 년에 발생했다. 이 해는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한 지 8 년째다. 한 연회에서 순유월 박사는 진시황에게 분봉제 회복을 제안했고, 당시 재상 리스는 순유월 () 을 반박하며 진시황 () 이 시 () 와 책 () 과 육국사서 () 원본을 불태울 것을 건의했다.
진시황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한 지 8 년이 넘었고, 원래의 동방 6 국이 멸종된 지 8 년이 넘었다. 진나라에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진시황이 분봉제를 회복할 것을 건의했다. 이것은 분봉제가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결국, 그것은 수천 년 동안 존재 해왔다. 그러나 진시황의 안목은 멀리 내다보는 것이었고, 그는 리스의 건의에 동의하고 군현제를 유지하며 시문책과 6 국사서를 불태우기 시작했다.
진시황은 왜 책을 태웠습니까?
너는 진시황의 관점에서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세계 통일이 된 지 이미 8 년이 되었다.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분봉제 시대로 돌아가고 싶어 합니까? 근본 원인은 이익에 있다. 봄은 분명히 혼자 싸우는 것이 아니다. 그의 배후에는 분명히 많은 사람들이 분봉제 회복에 찬성할 것이다. 이 사람들은 전 6 개국의 옛 귀족이자 진나라의 내정관이다.
책을 굽다
이 사람들은 군현제를 반대하며 분봉제를 제기한 근본 원인은 이익이다. 군현제는 중앙집권이며, 현관은 진나라 중앙정부가 임명해야 한다. 만약 그들이 세습이 아니라면, 영원한 귀족은 없을 것이다. 이런 정치 구조는 많은 원래 6 개국의 옛 귀족들을 불쾌하게 했다. 이 노귀족들은 원래 6 개국 중 세습 귀족이라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다. 출신만 보아도 항상 귀족이 될 수 있다. 이제 그들은 아무것도 없다. 진시황이 분봉제를 회복할 수 있다면,
이 사람들 중에는 많은 유생들, 6 개국의 옛 귀족들, 그리고 진나라의 대부분의 관리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관직과 권리를 물려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들은 연합하여 진시황에게 압력을 가했다. 진시황은 분명히 이 힘의 압력을 느꼈다. 진시황은 새 정권의 안정을 유지하고 천하의 사상을 통일하기 위해 책을 불태워 유유를 구류하기로 결정했다.
이런 건의가 봉건제도를 회복하는 선비는 고서가 기록한 경전으로 진시황이 실시한 군현제를 반박하기 때문에 군현제는 결국 새로운 사물로 받아들여질 기회가 적기 때문에 인용된 고적은 진시황과 리스가 불태운 대상이 되었다.
8 년 동안 막 건립된 새 정권이 고대 제도를 회복하여 어떤 영명한 황제에게 놓인다면, 각종 수단에 의해 소멸될 것이다. 진시황의 수단은 책을 태우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시경, 사서와 같은 것은 모두 고대 왕들이 천하를 다스리는 일이다. 이것은 진시황이 현재 시행하고 있는 제도에 대한 철저한 도전이므로 진시황은 책을 태워야 한다.
구덩이 유교
진시황은 책을 불태웠지만 진 제도와 상충되는 민간 서적만 불태웠다. 진시황은 관청의 책을 태우지 않았고, 진시황도 선비를 박해하지 않았다. 춘은 그 자체가 유생이고, 유생은 진나라에서 박사를 맡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진시황은 유학생을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현행제도에 반대하는 책을 배척하는 것이다.
또한, 진시황에 대한 푸숙의 권고도 진시황이 선비를 박해하지 않았고 경학을 불태우지도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푸 스와 한 번 Qin Shi Huang 을 훈계했다:
세계 초창기에는 멀리 모이지 않고, 많은 학생들이 공자의 법을 낭송하였다. 오늘 모두 법률을 중시하니, 천하가 불안할까 봐 걱정된다.
천하가 막 정해졌고, 먼 곳의 사람들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는 뜻이다. 유교 학자들은 모두 공자를 배우고 모방한다. 지금 황제가 그들을 엄벌하니, 나는 천하대란이 걱정된다.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하다.
특히 푸 수 그 문장? 모든 학생들이 불법공자를 암송합니까? 유학자들은 모두 공자를 배우고 모방하고 있다. 푸숙의 권고는 유교를 속이는 시기에 진시황이 그를 비방하는 마술사와 유생 460 명을 처형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책을 불태운 후 진시황이 선비를 박해하지 않았음을 설명한다.
또한 진시황 분서, 육경도 멸종되지 않았다. 대량의 고서가 여전히 전해져 고대 사회와 역사 문화 서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 의학서, 점술서 등 도구류 서적도 불타지 않았다.
갱유에 관해서는 더욱 영향력이 없다. 갱유는 진시황이 그를 모함한 460 여 명의 마술사와 유생을 죽였을 뿐이다. 그들 중 일부는 유교 학자일지 모르지만, 대다수는 진시황의 연금술사이다. 이 연금술의 물건은 원래 사기성이 있다. 이 마술사들은 진시황제제선단을 속였지만, 최종 결과는 정제할 수 없었다. 어떻게 불륜을 저지르지 않고 나올 수 있습니까? 그래서 진시황이 이 사람들을 죽였는데, 당시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푸숙의 호의에 불과했다.
반면 항우의 행동은 완전히 주관적이고 무의식적이며 고대 사회사서 파괴에 대한 보복이다.
항우
항우가 함양성에 들어간 후 함양성 안의 궁전을 모두 불태워 깡그리 약탈했다. 항우가 진나라를 뼈에 사무치게 미워했기 때문에, 진나라 궁궐의 대량의 물품이 불타 버렸고, 물론 관서도 포함되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전에 작은 것이 일부분을 옮겼지만, 분명히 이사할 수 없는 것이 분명하다. 진나라 중앙정부의 수집품은 틀림없이 매우 클 것이다. 소호 씨는 지도, 호적, 법률 등 그것에 관심이 있는 책만 옮겼다. 사상류의 책에 대해서는
이 불은 분서를 제외하고는 진나라가 수백 년 동안 축적한 부, 역사, 문화, 인문 지리, 기술을 모두 불태웠으며, 항우는 정권을 세울 의식이 전혀 없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항우가 정권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모두 이용할 수 있지만, 아쉽게도 모두 타버렸기 때문에 항우의 파괴력은 진시황 소각서보다 더 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함양에 불을 지르다
그러나 역사상의 분서에 대해 말하자면 진시황 분서와 항우가 함양을 태우는 것보다 두 번이나 더 파괴적이다. 한번은 남북조 시대에 양원제 소예가 책을 불태운 적이 있다. 양원제는 패배하여 자살하기 전에 14 만 권의 고서를 불태웠다고 하는데, 그중 대부분이 사상서적이라고 한다. 또 다른 대규모 분서는 청나라 건륭 해였다. 건륭황제는' 사쿠전서' 를 편찬하기 위해 민간에서 수집한 청나라 사상과 맞지 않는 책들을 모두 불태웠다. 고서가 765438+ 10 만권에 달한다고 하는데, 중국 역사상 가장 비용이 많이 들고 영향력이 가장 큰 분서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