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춘추전국시대의 백가쟁명 중 어떤 학파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까?
안둘째 () 의 선진철학에 대한 이해에 근거하여, 나는 개인적으로 유교, 도가, 법가 () 가 백가중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세 집이라고 생각한다.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학파를 굳이 말해야 한다면, 안작은' 법가' 라고 생각한다.
왜 그렇게 말하죠?
간단히 말해 한비자와 같은 법가 사상가와 법치를 예로 들어' 하늘' 이' 의지의 날' 이 아니라' 자연의 날' 이라는 것을 더욱 접지적인 방식으로 세상에 분명히 보여 주는 것이다. 여기서' 법치' 가 일정에 올랐다. 법치' 의 출현은 의심할 여지없이 후대 봉건 왕조의 안정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동시에 하상주 시대에 남겨진' 노예제' 를 거의 막았다.
왜 그렇게 말하죠? 계속 읽어 주세요.
1.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세 학파: 유, 도, 법. 앞서 말씀드렸듯이, 중국에서 발원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학파들은 안작은 아마도 법가, 도가, 유가일 것입니다. 도가 () 와 유가 () 는 선진 () 이후 발전한 것으로, 순수한 법가에는' 생존 공간' 이 거의 없다.
흥미롭게도, 법가 사상이 생존 공간이 없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법가 사상이 너무 가혹하기 때문이다.
진나라를 예로 들자면, 리스는 진나라의 영원한 상으로서 진시황이 진나라를 세우는 것을 도왔다. 리스파가의 사상에서 파생된 혹독한 법률에 따라 진시황의 전사는 천하 최강의 전사가 되었고, 진시황은 난세의 패주가 되어 난세를 종식시켰다.
그러나 전쟁에서 나온 사람은' 호흡', 법가 사상체계 아래 중형의 특징, 그리고' 사람마다 위태롭다' 는 심리로 세상을 관리해야 한다. 법가 사상체계에서 파생된 치국법이 너무 냉혹하고 가혹해 보인다.
여기서 법가는 약한 나라를 빠르게 강대하게 할 수 있고, 법가 자체는 안정된 국면에서' 빠르게' 쇠퇴할 것이다. 결국, 법가 사상에서 파생된 법률은 대다수 사람들의' 이익' 을 침해할 뿐만 아니라, 평화시' 호흡' 에 대한 일반인의 호소도 간과하고 있다. 이곳에서, 나중에 평화통일을 주요 선율로 한 왕조에서는 법가에게' 생존공간' 이 거의 없었다.
그러나' 생존공간' 의 결핍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법가는 유가의' 골혈' 에 녹아들었다.
진나라 이후 각 조대의 유교 사상에는 많은' 법가' 가 있었고, 우리나라 봉건 왕조에도 종종' 인치' 와' 법치' 가 섞여 있어 없어서는 안 된다.
여기서 법가 사상은 후세에 뚜렷한 발전이 없었지만, 법가가 봉건 왕조가 국가를 통치하는 주류 이론인 유가사상을 바꾸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따라서 도가, 유교, 법가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그 중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직 일찍 발전한 법가이다.
2.' 법가' 는' 하늘' 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를 더욱' 객관적' 으로 만든다. "하늘" 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보면 도가는 이미 하늘이' 자연의 날' 이라는 관점을 제시했지만 도가 성인 노인이 남긴 글은 너무 애매하고 신비롭다. 장자가 남긴 이야기에서도' 신인인' 과 같은 개념을 자주 언급하며 도가 사상에 대한 연구가 포괄적이지 않거나 도가 성인을 차용하려는 의도로 이어졌다.
흥미롭게도,' 도광양암함' 을 숭상하는 도가는 경쟁에서 사회가 발전해야 할' 예기' 를 줄였다. 여기서 한고조는' 무위 치치, 도광양어두운' 사상으로 국가를 다스리는 데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둔 뒤 느슨한 관리 아래 지방호강 날로 커지는 세력과 중앙집권의 위협에 직면하여 한무제는 과감하게 개혁을 시작했다. 동중수는 한무제의 명을 받아 유가 사상을 주류 사상으로 만들었고, 도가 사상은 이때 중상을 입었고, 더 많은 것은' 도' 를 전달체로 민간에 숨겼다.
여기서 원래' 의지의 날' 과 반대했던 도교는 도교로 인해' 신화 색채' 를 첨가한 것도 아이러니한 일이다.
그러나 진시황의 실패 경험으로 한고조는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비교적 날카로운 법가 치국 이론을 채택하지 않았다.
한편, 후대왕조가 중앙집권을 강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 한무제 시대 동중슈가' 군권신수' 를 제기하여 중앙집권을 공고히 할 때' 무신론' 법가를 제출할 운명이었다. 이런 상황은 후세에서 눈에 띄게 발전했다.
법가 사상, 한비자를 예로 들자면, 그는 순자에게서 배웠고, 순자의 사상은 유도 양가의 영향을 받았고, 한비자는 순자의 제자로서 순자의 무신론과 유물주의를 물려받았다. 이런 사상을 더욱 접지하게 표현하여 군주의 치국에 녹아들었다.
한비자는' 의지의 날' 에 대한 더 많은 사람들의 견해가 크게 달라져 세상에' 법치' 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법치' 의 전제는' 군권신수' 가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법치' 가 성립되지 않을 것이다. 한비는 그의 이론으로 이를 지적하고 논증했고, 하상주 이후 노예제 하의' 의지천도' 의 절대권위를 전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법가의' 의지의 천국' 에 대한 부정은 양권에서 모든 것을 했다.
"만약 하늘이 땅과 같다면, 당신들은 잘 알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양권에서는 한비자도 제안했다.
"날씨가 아니라면, 열 겨울 야오는 한 귀도 낳을 수 없다."
분명히, 한비의 견해는 그의 거장 순자가' 하늘의 상처, 요의 존립, 걸의 죽음' 이라는 사상을 물려받았다는 것이다.
한비자가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누가 하늘에 더 친밀한가? 하늘은 어느 누구도 돌보지 않았다. (말의 뜻은 하늘이 의지가 없다는 것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자연의 날씨 조건이 아니라면, 10 요라도 벼가 추운 겨울에 자라도록 내버려 두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분명히 한비자의 눈에는 만능의' 신' 이 없고, 인간의 의지를 옮기지 않는 것만이 규칙적인 자연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비를 대표하는 법가는' 법' 을 잘 이해하고 운용한다.
그들은 한 나라의 흥망의' 법칙' 을 통찰하여 한 나라의 흥망은' 하늘이나 신' 에 대해 얼마나 경건한지가 아니라 치국안민의 법칙이며' 제자리' 를 사용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그 전쟁이 흩날리던 시절, 그들은 시대의' 전쟁' 의 주요 선율에서 인간성의' 이기심' 을 읽어서' 사용' 했다. 그들은 심지어' 군과의 관계법' 을 읽고, 군에게' 마법력' 으로 신하를 꽉 잡는 법을 가르쳤다.
여기서 이른바' 하늘의 뜻' 은 깨지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법가 사상은 어느 정도' 하늘' 에 대한 인식을 더욱' 객관적' 으로 만들었다.
3. 법가의 선진성: 사람들이 천도 의지가 없다는 사실을 더 직관적으로 대면할 수 있게 한다. 즉, 법가 치안민의 즉각적인 효과다. 사람들이 천도 의지가 없다는 사실을 더 직접적으로, 더 직관적으로 대할 수 있게 하고, 사람들이 맹목적으로 노예제 시대의' 천도 의지' 를 숭배하는 속도를 가속화한다.
여기서 우리는 법가 사상이 도가의' 천무의지' 관의 확장과 접지기의' 현실주의' 때문에 자연의 윤곽에 대해 더 깊은 인식과' 객관적' 경험을 갖게 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물론 봉건 왕조는 중앙집권의' 필요' 를 공고히 하기 위해' 의지의 날' 을 부흥시켰지만, 인재의' 자연의 날' 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은 결코 깨지지 않았다. 역대 약간 성취한 군주는 영명한 시기에' 사람이 하늘을 이긴다' 는 인격적 특성을 더 많이 나타냈다. 점술에서' 사람이 하늘을 이긴다' 는 실천에 이르기까지 법가 사상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래서 안작은 당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백가가 법가라고 생각한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당신의 의견을 환영합니다.
참고: 중국 철학사-베이징대학교 출판사, 한서, 한비자자, 도가철학도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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