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공자가 중국 춘추 말기에 창립한 학교. 진나라 시대에 유가는 백가쟁명 중의 대학파이었다. 진나라는 "법으로 가르치다", 관직을 스승으로 삼고, 한초에는 황로를 추앙하며, 유학은 한때 의기소침해졌다. 서한 때 한무제는 동중수의 대책을 채택하여 백가를 폐위하고 유술을 독존하였다. 이후 유가사상은 오사전에 중국 학술계를 2000 여 년 통치한 것으로 중국 역사상 가장 영향력이 크고 지속 기간이 가장 긴 사상이다.
도가 학파
고대 중국 철학의 주요 유파 중 하나. 이 파벌은 도를 세계의 근본으로 삼고, 옛 이름을 지었다. 도교는 춘추 말기에 생겨나서 백가쟁명 중의 하나이다. 처음에는 도덕가 (사마담' 육경요의' 참조) 와' 한서' 라고 불렸나요? 이라크는 이 가족을 칭찬하기 시작했다. 도가 학파의 창시자는 노자로, 주요 대표 인물은 은 은 (), 장자 (), 천편 () 이다. 도가는 도를 세계의 본원과 보편적 법칙으로 하여 천도가 무위이고 도법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한다. 이를 바탕으로 무위치치, 존여귀, 강유합제 등 정치군사전략을 제시한다.
묵가 학파
고대 중국 철학의 주요 유파 중 하나. 전국 시대쯤에 생겨났다. 이 학교는 모묵 (모지 참조) 이 설립한 것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묵가는 규율이 엄격한 학술 단체로, 그 지도자는' 묵자' 라고 불린다. 그 구성원은 각국에 가서 벼슬을 하려면 모학을 관철해야 하고, 그 봉급도 반드시 그룹에 바쳐야 한다. 묵가는 전후기로 나뉘는데, 그 초기 사상은 주로 사회정치, 윤리도덕, 인식론을 포함한다. 후기 묵가는 논리학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법가 학파
중국은 전국시대에 법치를 핵심으로 한 중요한 학파이다. 그 사상의 선구자는 춘추시대의 관중 (), 자산 () 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실제 창업자는 전국 초기의 이신 (), 오기 (), 상양 (), 심도 (), 신불해 () 였다. 전국 말기의 한비는 법가 사상의 집대성자였다. 법가의 대표작으로는' 상군서'' 모든 일이 순조롭지 않다' 가 있다. 법가 내부는 비록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모두' 법' 으로 치국을 주장한다. 제법가는 법과 예의를 모두 중시하고, 덕을 우선으로 하고, 도생법을 주장한다. 진진법가는 중형엄법, 예법인의의 설교, 중법, 술, 기세, 경운전 등을 반대하며 강병을 부국으로 만들어 세계와 하나로 만들었다.
음양가
중국 고대 철학 유파. 음양오행학설을 중심으로 한 사상으로, 옛 이름이다. 대표적인 인물은 음양가와 오행집이라고도 불린다. 고대 천문학자와 점성가가 개조한 것이라고 한다. 전국 시대에는 음양오행학설이 중천과 같았다. 월령 \ ",\" 여춘추? 12 기 등은 음양오행학설로 4 시의 변화를 설명하고, 추연을 대표하는 학파는 음양오행학설로 조대의 변화를 설명했다. 음양가 이론에서 고대 과학 지식과 미신점, 요술이 뒤섞여 있다. 한편으로는 천상 운행 변화와 농작물 성장 법칙에 대한 고대의 지식을 총결하고, 음양오행학으로 사물의 변화를 설명하고, 소박한 변증사상을 가지고 있다. 천상의 변화와 인사의 비교를 통해 유심적 천인감관을 선양하다.
수직 및 수평
전국시대에 중국은 제후를 로비하는 모사로 종횡합작 전략으로 정치 외교 활동에 종사했다. 백가쟁명 중 하나로 등재되다. 주요 대표 인물은 수진, 장의이다. 전국 시대, 남북 수직, 동서 횡포. 소진은 연, 조, 한, 위, 치, 초연합이 연합하여 진을 배척하고, 장의는 연합을 깨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연이어 6 개국을 가로질러 각각 진관으로 돌아가니, 옛 이름이다. 그들의 활동은 전국 시대의 정치와 군사 구조의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전국책》에는 그 활동에 관한 많은 기록이 있다. 《한서》에 따르면? 예문지' 에 따르면 종횡가는 일찍이' 16 집 17 편' 을 집필한 적이 있다.
군사 전략가
중국이 선진과 한초에서 군사이론을 공부하는 것은 군사활동에 종사하는 학교이다. 백가중의 한 집. 《한서》에 따르면? 문사 기록에 따르면 병가는 군사전술가, 군사전략가, 군사음양가, 군사기술가의 네 가지 범주로 나뉜다. 군사가의 대표 인물은 춘추시대의 손무, 사마이, 전국시대의 손빈, 오기, 위위, 공손양, 조사치, 백기, 한초의 장량, 한신이다. 현재' 손자병법',' 손빈병법',' 우즈',' 류타오',' 위요자' 등 군사 저서가 있다. 군사가의 저작에는 풍부한 소박한 유물주의와 변증법이 함축되어 있다.
농업가정
중국은 전국 시대에 농업 생산을 중시하는 학파이다. 백가중의 한 집. 한서? 이라크는 "농민들이 유동하고, 벼슬을 갈고, 백 알을 뿌리고, 뽕나무를 갈고, 식량과 의복을 얻도록 권하기 때문에, 8 책 1 은 식량이고, 2 품은 상품으로 삼는다" 고 생각한다. 아들은' 백성은 음식을 비싸게 한다' 고 말했다. 이것도 그것의 강점이다. "농민 저작" "신농" "응답서" 가 있어 이미 실전되었다. " 맹자? "텐문공 제 1 서" 에는 농민 서행의 말이 실려 있다. 서행은 "신농을 대변한다" 며 군주가 "민과 경작하고, 식량으로 국민을 대한다" 고 주장했다. 소규모 농업 생산자의 관점을 표현했다. 그리고 파이프는요? 원제 상농' 과' 석록춘추' 의' 인간지' 도 선진농민을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농민들은 어느 정도의 변증 사유가 있고, 그들의 의견은 어느 정도의 진보적 의의가 있다.
절충주의
전국 말기부터 한초까지의 중국 철학 유파. 남에게 배우는 데 능하다. 그 특징은' 유묵, 합명법',' 제도백가통' 이다. 한서? 예문지는 그것을' 구류' 중 하나로 꼽았다. 잡가의 출현은 통일된 봉건 국가를 세우는 과정에서 사상 문화의 융합의 결과이다. 진나라' 여춘추' 와 서한' 화이난자' 를 대표하는 잡문은 각각 진나라 여부웨이와 한대 화이남왕 유안이 소장하고 있다. 그들은 모두 거두고 저축하고, 백가쟁명했지만, 좀 너무 복잡하다. 또한 잡저에는 도가 사상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잡작이 사실 새로운 도가 학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