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장기는 중국의 장기 문화이며 중화민족의 문화 보물이다. 역사가 유구하고, 재미가 강하며, 기본 규칙은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다. 중국 장기는 바둑보다 중국 국민들에게 훨씬 인기가 있으며, 중국 장기는 이미 십여 개 나라와 지역으로 전파되었다.
중국은 정사각형의 바둑판, 32 개의 동그란 바둑돌, 16 개의 빨간색과 검은색 바둑돌을 사용하여 교차 위에 놓고 이동한다. 쌍방이 번갈아 바둑을 두는데, 상대방이 "죽을 것" 인 쪽이 먼저 이긴다.
중국 장기는 약 2000 년의 역사를 가진 오래된 체스 게임이다. 그것은 중화문명 무형문화의 고전적인 산물이며, 그 예술적 가치는 전체 인류문명 진화사의 한 가지에 속한다.
코끼리극은 북송 시대에 민간에서 유행했던 일종의 오래된 기예이다. 그것은 실제로 북송 체스 형태의 변형이다.
초기 체스 점수
기원설
중국 장기는 중국 [2] 에서 기원했다. 영국의 저명한 학자 이조셉 박사는' 중국과학문화사' 에서 장기도 중국인의 창조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그는 중국 고대 게임인 육박과 천문학, 상징학, 수학의 관계를 상세히 분석했다. 그는 "중국에서만 음양학설의 성행이 체스 프로토타입의 출현을 촉진하고 천문학적인 점술을 발명한 뒤 군사적 의미를 지닌 게임으로 발전했다" 고 말했다. [3]
장기라는 단어가 전국 시대에 가장 먼저 나타났다. 초사초혼' 은 그 형태와 놀이에 대해 전문적으로 기록하였다. "바둑에는 여섯 권의 책이 있다. 진영을 나누고, 길을 핍박하다. 바퀴벌레가 되면 찾으실 겁니다. 흰색이 될 겁니다. " 즉, jade (즉, castor) 는 주사위와 같습니다. (즉 커버) 체스 크기, 양쪽에 6 * * *; 무예를 겨루는 길은 조조를 나누어 함께 전진한다. (두 팀이나 두 팀이 반드시 싸워야 한다는 의미), 서로 공격하고, 상대를 핍박한다. 마지막으로, 승리를 위너 추구하다. 적병 (춘추시 군제 5 명) 을 물리치고 승리의 환호를 보냈다.
한 () 유재 () 는' 원산설 ()' 에서도 자주 () 가 "천 번의 왕. 연두기 춤 정녀." 라고 말했다. 즉, 맹자를 설득하려면 바둑을 두고 가무를 보는 것이 낫다.' 연국' 과 같다. 이것들은 모두' 바둑' 이 전국 시대에 이미 일종의 일상적인 활동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장기가 생기는 시간은 전국시대 전이다.
체스의 기원에 관한 많은 이론이 있습니다.
첫째, 황제는 전설 시대에 기원했다. 북송 황보' 광상극 순서' 는 "연극병, 황제의 전쟁은 짐승을 몰아내고, 코끼리는 영웅이다" 고 말했다. 고병은 코끼리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
둘째, 신농은 전설의 시대에서 기원했다. 원대 스님은' 불전' 에서 흔히 "신농은 해와 달과 별을 코끼리로 하고, 당대의 소, 승, 동은 차, 말, 사, 병사로 대신한다" 고 말한다.
셋째, 그것은 순시대에서 기원했다. 전설에 의하면 순이복동생은 항목이라고 하고 게으름은 노는 데만 열중하고 있다고 한다. 현대 학자들은 종종 "중국-인도 예술 사업" 이라는 책에서 이렇게 말한다. "순금, 순금, 순금, 순금, 순금, 순금, 순금, 순금, 순금, 순금, 순금, 순금, 순금 그 이름 때문에 바둑이라고 부른다. " [4]
넷째, 주무왕의 공격에서 유래했다. 명대사' 오잡조' 는 "연극처럼 벌주 때 한 것, 즉 그렇지 않은 것, 전국병가의 흐름이다" 고 말했다.
5. 춘추시대에 기원했습니다. 장기의 "코끼리" 는 "기호" 라는 뜻으로 동물의 이미지와 무관하다. 장기는 아마도 춘추군제를 모방하여 생긴 것 같다. 기사의 이름은 춘추시대의 병제, 즉 화살, 잘생김, 병거, 말, 사, 병사, 졸과 일치한다. 그러나, 체스는 체스말이 상아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붙여질 수도 있다. [5]
***7 장
장기의 여러 시기의 장기 도구
여섯째, 전국 시대에 기원했다. "잠거서" 에 포함: 주웨이:' 연주에서 첫 걸음을 내딛으면 바둑을 둘 수 있는데, 이것도 전국적인 일이다. "전국 용병이라 사람들은 전쟁의 이미지를 바둑 기세로 사용한다."
일곱째, 초한 투쟁 시기에 기원했다. 바둑판 중간에' 초하한계' 라고 적혀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 말이 비교적 믿을 만하다고 생각한다. 한신이 발명한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양청수는' 심해광기서' 와 함께' 한신 () 에서 바둑 ()' 을 들었고, 주자운박국 () 도 들었다. " 현대주에 바둑의 기원에 대한 고증: "한신이 조조를 공격할 때, 잎희와 바둑을 두는 것이 병사이다. 연말이 되자 그의 병사들이 집을 그리워하고, 풍부한 도구가 생기자마자 함께 모여 한 판 치고, 돈을 다 잃고, 집에 돌아가는 것을 잊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6]
초기 중국 장기에서 체스 시스템은 체스, 젓가락, 체스판의 세 가지 기기로 구성되었다. 쌍방이 바둑을 두는데, 각각 6 명, 각각 올빼미, 루, 꿩, 송아지, 플러그 (두 개) 이다. 바둑말은 상아로 조각한 것이다. Bam 은 주사위와 맞먹는다. 바둑을 두기 전에 반드시 던져야 한다. 바둑판은 정사각형의 바둑판이다. 경기할 때' 여섯 손가락을 던지고 여섯 바둑을 둔다',' 투지용',' 서로 공격하여 박해하고, 서로 죽이다'. 춘추전국시대의 군제는 5 명 1 명 6 명이었다. 당시 군사훈련인 축구 경기도 한 쪽에 6 명이었다. 초기의 장기는 당시 전투를 상징하는 게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바둑제를 기초로 나중에' 경기' 라는 바둑이 생겨났는데, 이런 바둑은 젓가락만 던지지 않고 초기 바둑에서 운으로 이긴 성분에서 벗어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행운, 행운, 행운, 행운, 행운, 행운, 행운) [7]
배경을 만듭니다
중국 춘추전국은 물론 진한시대에도 국가 전란이 빈번했는데, 장기는 바로 이런 맥락에서 생겨났다. 군사 전쟁과 스포츠 경기에는 많은 명백한 유사점이 있다. 예를 들어, 최종 목적은 이기는 것이고, 대항 과정은 기술 전술을 통해 표현된다. 전략적 주제와 전술적 수단이 모두 있다. 장기는 고대 전쟁을 시뮬레이션하는 지능 게임으로서 지척에 가까운 바둑판에서 하는 게임 게임이다. 바둑판의 차, 말, 총, 병은 고대 차, 말, 총 (또는 새총), 병사의 상징이다. 장기는 다른 운동에 비해 고대 군사와 가장 직접적인 내적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그 전략적 사상과 전술적 특징은 모두 고대 군사 사상의 영향을 받는다.
시대의 변천에 따라 장기는 나날이 완벽해지는 동시에 군사전쟁의 목적과 병법과도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많은 교묘한 전술사상과 조합된 장기 게임은 익숙한 손자병법이다. 고대의 계보 안배에서, 예를 들면' 해심광광',' 매화보',' 귤에 비밀이 있다',' 아취가 적합하다' 등이 있다. , 많은 안배는 손자병법, 36 계, 삼국고, 전쟁명을 따서 지은 것으로, 구상이 교묘할 뿐만 아니라 역사적 전고 명칭과도 잘 일치한다.
첫째, 여섯 보-체스의 새싹
지금까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바둑 게임은 류보와 바둑으로 게임으로도 불린다. 춘추 이전의 바둑 활동은 고증할 수 없다. 믿을 만한 기록에 따르면, 봄과 가을까지 사람들은 바둑으로 비유하기 시작했다. 류보가 바둑보다 조금 일찍 나타났다. \ "무전 \" 기록에 따르면, 공공 3 일, 리우 보 체스 각도 를 수상, 봄과 가을 에, 바둑 은 이미 세계 와 병행했다. 논어 양품' 에는 "아들이 말했다: 하루 종일 먹기 어렵고 무심하다! 게이머는 없나요? 그것을 위해, 당신은 여전히 현숙합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여가 시간에 바둑 6 판을 두는 것이 유익한 오락 활동이라고 생각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공자 시대에는 게임이 이미 일상적인 게임의 일부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섯 블로그도 여섯 권의 책이다. 초사 초혼' 은 "바둑에는 6 권의 책이 있다" 고 말했는데, 6 개의 블로그가 책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 최초의 기사 저작이다. 선진에서 당대까지 각종 박극이 전 세계적으로 생겨나고 성행하여 중국 장기의 싹이 돋는 몇 가지 요인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는 장기사의 맹아시기라고 할 수 있다.
문헌에 따르면 최초의 육백은 두 군주로 각각 상조의 무의황제와 무였다. "사기 은본기" 에는 "무제는 도리가 없고, 괴뢰를 위해, 그 신이다. 그것으로, 그것은 사람들이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신선은 무적이지만 아쉽다. " 대목자전' 에는 "(왕임) 북우편에 들어가 가시와 함께 공무로 갔다. 상술한 기록이 반드시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전설은 적어도 한 가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서한이나 전국시대 사람들은 류보의 출현이 춘추시기보다 빠르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매우 먼 시대였다. 고증에 의하면 진나라 유백기는 장기의 원조라고 한다.
장자 여문' 은' 박경기 투어' 라는 말이 있어, 이에 대해 "조안을 던지고, 경악대회에 투표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보이는 바와 같이, 서세는 유백승에서 발전한 것으로, 양자의 차이는 바둑을 둘 수 있는지 여부이다. 서한묘에서 출토된 바둑돌을 보면 바둑판의 형태제는 류보와 거의 같다. [9] 사이극은 춘추전국시대에 매우 유행했다. 진나라와 한 시대가 되자, 플러그 연극은 이미 상당히 유행했는데, 당시에는' 오가' 라고도 불렸다. 후베이 운몽서한 무덤에서 출토된 바둑판과 간쑤 무웨이모 입자 한묘에서 출토된 채색 목초는 한대 변사오' 세프' 가 사극 형제에 대한 묘사를 반영할 수 있다.
둘째, 코끼리 놀이-체스의 새싹
삼국시대 장기의 형태제는 끊임없이 변화하여 인도와 교류관계가 있다. 남북조 북주에 이르러 무제 (기원 56 1~578 년 재위) 가' 항경' 을 하고, 왕보가' 항서' 를 쓰고' 항경' 을 쓰는 것은 바둑형의 두 번째 중대 개혁이 완료되었음을 상징한다. 코끼리극의 첫 기록은 24 사에 나타났다. "북사" 10 권, 4 년 동안 "5 월 추함, 제제" 상경 "이 완성되었고, 백 명이 이야기했다", 5 권 "주수" 도 마찬가지다.
수와 당나라 시대에는 장기 활동이 꾸준히 발전했다. 중당 시대에, 서시는 현존하는 바둑에 가까이 다가갔다. 사기' 에는 기록이 빈번하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십리거서 양궁 구간언' 중 무측천몽기에 대한 서술과' 우삼여현지' 에서 보응원년 (기원 762 년) 순몽기에 관한 이야기이다. 양궁 구검' 에 따르면 무측천은 로신과 바둑을 두는 꿈을 꿨고, 로신에게 패했다. 이 꿈은 그녀를 깊이 풀리지 않게 했다: 혹시 길상인지 모르겠다? 밤에 꿈에서 바둑을 두는 것은 반드시 그녀의 평일에 바둑에 대한 미련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10] 당대종보응원년 (기원 762 년) 의 어느 날 밤, 여남인순순순은 금상국이 천저 양군과 교전하는 꿈을 꾸었다. 진의 군 사단은 그 군에게 작전 계획을 보고했다. "천마가 세 번 비스듬히 날아가면, 군중이 사방을 뛰어다닐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병거가 하늘로 치솟아 돌아오지 않아 처음으로 좋지 않았다. "승순이가 꿈에서 깨어난 후, 그의 가족은 집에서 고분을 발굴했다." 문 앞에 금빛 침대가 하나 있는데, 레마는 천평으로 가득 걸려 있고, 모두 금동으로 만든 것이다. "이제야 꿈에서 군사가 한 말을 알게 되었다." 마치 말을 때리는 것과 같다. 이 이야기에서 알 수 있듯이, 보응의 코끼리 연극에는 장군, 차마, 졸등 병종이 있고, 차마졸의 걸음걸이는 지금과 별반 다르지 않지만, 널빤지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오늘 장기의 왕과 비슷하다.
당대 장기의 형태는 초기 장기와 상당히 비슷하다. 당시 장기의 보급도는 시 전설의 많은 기록에서 알 수 있었다. 항목파 연극가' 3 권은 당대의 작품일 수 있다. 당나라에 이르러 중국의 장기에 큰 변화가 생겼다. 총' 장군, 말, 병거, 죽음' 의 네 가지 병종이 있으며, 64 개의 흑백 사각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후 중국의 바둑을 참고해 64 칸을 90 점으로 바꿨다. 이런 장기는' 보응기' 라고 불리는데, 일본은 아직도 그것을 바둑의 대명사로 여긴다.
셋째, 송나라 체스-체스 개발 고정 관념 기간.
체스
송대에 이르러 중국의 장기는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어 화약의 발명으로' 포',' 사',' 코끼리' 가 늘었다. 구궁바둑판 사용을 바탕으로 다른 종류의 바둑을 흡수하고 차용해 그 중 세 가지를 1 인 2 포로 업그레이드해 당시 민중의 입맛을 충족시키는 것이다. 한편 송초가 나무랄 데 없는' 광기' 는 32 개로 현대바둑의 총수와 같지만 바둑판에 강계가 있는지 모르겠다. 송원 시대에 석림' 광기' 는 바둑 두 판의 전반적인 저술을 발표했다. 송대는 장기가 광범위하게 유행하는 시대이며, 그 형식도 크게 달라졌다. 북송 시대에는 사마광의' 칠국상극',' 상극체례와 바둑',' 의' 상극도' 등의 저서가 잇따라 출간돼' 상극' 도 민간의 사랑을 받았다. [7]
명대에 이르러 바둑과 기억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장군' 이라는 글자를' 멋있다' 로 바꾸었다. 명청 시대에는 장기가 크게 발전하여 많은 유명 기사와 장기 전문 저서가 쏟아져 나왔다. 명대의 장기 전문 저서는' 김붕 18 변',' 환몽',' 오렌지 속의 비밀' 등이 있다. 그중 서지가 세심하게 고른' 이청아곡' 은 중국 고대 바둑보 중 가장 체계적이고 완벽하며 실용적인 편이다. 오렌지 비법' 의 점수는 대부분 화기이며, 일부 배열에는 이미 고대의 바둑 규칙이 관련되어 있다. 바둑의 목적은 규칙에서' 장군',' 살인' 등의 전술적 수단을 사용하여 달성한 것이다. 명대에 이르러 장기 기술 수준과 기술 이론의 발전이 이미 정교해지기 시작했고, 기사와 애호가들의 요구도 더 이상 교묘한 배열과 멋진 살인법에 만족하지 않는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장기의 이론 발전과 기술 전술의 융합이 또 중요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청대는 중국 장기 발전의 전성기로 유명한 기사와 스코어가 많다. 이와 관련된 바둑류 작품으로는' 매화봄',' 도원기략',' 마음이 부러진 팔',' 죽편',' 바둑종' 등이 있다. 그중 왕재악의' 매화보' 는 중국 역사상 획기적인 바둑 스펙트럼이다. 풍부한 사례와 미묘한 변화로 유명하다. [10] 300 여 년 동안' 마총 대결' 의 역사 장을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4 대 바둑' 칠성당, 야생마연극전, 외발천리, 용비대 지렁이' 도 청대에서 완성되었다. 이 네 가지 배열은 각각 특징이 있지만, 모두 차, 말, 총, 병사들의 상호 협력을 둘러싸고 있다. 이러한 안배들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가장 어렵고 복잡한 것으로 여겨진다. 청대는 고대 장기 발전 이론과 기술 전술 수준이 정상에 도달한 역사적 단계라고 할 수 있다. [8]
현대 장기
봉건 사회의 세례를 거쳐 장기는 일종의' 예술' 으로 독특한 업종인' 강호' 를 형성하였다. 특히 민국시대에는 많은 기사들이 호텔과 찻집에서' 채기' 를 내려 생계를 이어가고 있었다. 이런' 복권' 은 바둑에서' 복권' 도박을 얻어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 채색기들은 이름 (예: 양보, 아이에게 양보, 심지어 쌍마양보, 코끼리에게 양보 등) 이 많다. 바둑을 두는 과정에서도 현기가 숨어 있다. 어떤 사람들은 고대의 요술, 의약품, 백극에서 이런 문화 현상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업무에도' 각종' 이 관련되어 있다. 체스 강호는 다른 강호문파와 마찬가지로 유동성이 크고 사기성이 강하다. 유동성이란 그해 기사들은 대개 명사, 유명인, 스승을 방문해 유명해지고 지역별로 학교를 나누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사기, 한편으로는 기사가 고의로 자신의 수준을 숨기고, 속칭' 낚시' 라고 불리며, 만족스러운 수준에 도달한 후 일거에 보너스를 받는다. 이 밖에도 서로 협력하는 사람들이 있어 가끔 거리에서' 강호 잔해' 를 볼 수 있어 간단하고 복잡한 바둑으로 팬들에게 돈을 사취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이런 수단들은 결국 공명정대하지도 않고 우아하지도 않지만, 롱건곤은 일찌감치 바둑을 둘 수 없었다. 기사는 생계를 위해 강호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당시 체스 수준이 가장 높았던 것은 화북 화동 화남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가 각각 활동 지역의 핵심이 되었다. 이 가운데 홍콩 체스 마스터는 광저우에 자주 모였고, 기사가 상전하는 곳도 찻집에서 열렸다. 민국시대에 북경에는 장덕규, 그 검정 등 유명한 기사가 생겨났다. 셰협슨은 상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극자이고, 황송헌, 종진, 증전홍은' 동삼봉' 의 대표이다. 당시 많은 기사들은' 양주 삼걸',' 기성조자룡',' 28 박',' 무적 대포' 등과 같은 별명을 가지고 있었다. 모두 지역문파의 꼬리표가 붙어 기풍으로 명명되었다. 기성들은 어느새 상대적으로 유동적이고 고정된 작은 환경을 형성했는데, 바둑계의 이름은 허전하지 않고, 일정한 사회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바둑 선수들의 사회적 가치와 사회적 지위는 효과적으로 인정받지 못했지만 바둑업의 생명력도 어려운 조건에서 독특한 장력을 보이고 있다. 현 단계에서 장기 경기는 대부분 도전과 순환전 형식으로 진행되어 건국 후 장기 경기 형식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