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이전에
위치
특성
상태
원모인
65438+70 만년
운남 원모
석기와 불의 흔적을 두드리다.
중국에서 알려진 최초의 인간
베이징 현지인
70 만 ~ 20 만년
베이징 저우커우
석기를 두드리고, 직립보행을 하고, 손발을 나누고, 자연불을 피우고, 무리를 짓는다
인류 문화 유적이 가장 풍부한 곳
선사 시대 동굴 야인
65438+80 만년
베이징 저우커우
석기, 연마 기술, 인공불, 씨족
생각해 보십시오: 불의 사용은 원시 인류의 생존과 진화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1) 조명으로 생활 영역을 넓히다. ② 추위를 막는다. (3) 숙식은 소화 과정을 단축시켜 음식물 영양 섭취에 유리하고 인체의 체질, 특히 뇌의 발육과 건강을 촉진한다. (4) 야생 동물 추방, 인간 자위 및 사냥 능력 강화.
자기평가: 베이징인과 산꼭대기동인의 머리 복원 이미지에 따라 둘의 차이를 비교한다.
이름
금액
미골
광대뼈
코
입
턱
베이징 현지인
평평하다
(인체를 가리킴) 튼튼하다
고투
넓고 평평하다
연장
뒷면 절단
선사 시대 동굴 야인
풍만하다
보평
평준화
고정
회수하다
순후하고 포만하다
지식점: ① 사람과 동물의 근본적인 차이는 도구 제조와 사용이다. ② 우리나라의 역사는 654.38+70 만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오래 전
현물을 찾다
유역
농업
집
생산도구
가전제품
어음을 비축하다
산중턱
약 6000 년.
섬서성 Xi 'an
황하 유역
좁쌀, 배추, 겨자, 가축
반은보금자리
연마/연마된 석두
색도기
중국은 샤오미를 재배한 최초의 국가이다.
하무두
약 7000 년
절강 여요
장강류역
쌀, 가축
건기둥
석기와 뼈를 갈다
흑도
중국은 벼를 재배한 최초의 국가 중 하나로, 이미 우물을 파서 물을 채취했다.
대문구
약 4~5 천년 동안
산둥 대문구
황하 유역
도기옥기
사유재산이 생겨 빈부분화를 빚었다.
제 2 과 분산된 부족 거주지
비교: 석기 제작과 석기 연마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① 사용시간이 다르다. 전자는 주로 구석기 시대에 사용되고, 후자는 신석기시대의 중요한 특징이다. (2) 제작 방법이 다르다. 전자는 석두 두드리기만 하고, 후자는 이미 두드린 석기를 갈아서 불필요한 모서리를 형성한다. ③ 노동 효과가 다르다: 전자는 거칠고 사용하기 어렵고 후자는 정교하고 사용하기 쉽다.
★ 토론: 반포 정착지와 함도 정착지의 유사점과 차이점.
동일: 그들은 신석기 문화의 전형적인 대표이다. 그들은 모두 농업 생산과 정착 생활을 시작했다. 맷돌과 도자기는 응용이 광범위하여 모두 농경문화이다.
다름: 1 지리적 환경이 다르고, 반파는 황하 유역에 위치하고, 하임도는 장강 유역에 위치해 있다. (2) 건축 구조가 다르다. 전자는 반지혈식이고, 후자는 마른 기둥이다. ③ 다른 물건을 재배한다: 전자는 기장을 심고, 후자는 벼를 심는다. ④ 도자기는 종류가 다르다. 전자는 채색 도자기이고, 후자는 흑도자기이다.
재료 읽기: 생각해 보세요. 인간이 동굴을 벗어나 집을 짓고 정착하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자연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활동공간을 넓히며 삶의 질을 높이다.
지식점: ① 반포 주민들은 돌도끼, 삽, 칼로 농작물을 수확한다. ② 함도 주민들은 뼈로 땅을 경작한다. 나는 초기 문자의 초기 형태가 반파색 도자기의 묘사 기호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한다. (4) 신석기 시대는 연마석기 사용 여부를 표시한다.
제 3 과 전설의 문명 서광
1. 염제와 황제: 약 4000 년 전 황하 유역 부족 연맹의 수장.
염제: 신농의 농경, 의약, 도기, 시장.
황제: 궁전, 배, 무기, 옷. 그의 남자는 문자, 역법, 산수, 음악을 발명했고, 그의 아내는 양잠과 비단 기술을 발명했다.
둘째, 요순의' 퇴위': 부족연맹의 수장을 선출하는 방법. 요순 우 3 대를 거쳐' 퇴위' 는' 세습' 으로 폐지되었다.
셋째, Dayu 물 관리: 방법: 제방 저항 및 준설 강 결합. 정신: ① 유연성: 막힘 및 스파 스 조합으로 차단; (2) 혁신: 홍수 분담 관개 농지; ③ 인내 ④ 환경 보호의 중요성.
고대론 오늘: 왜 중국인들은 스스로를' 염황 자손' 이라고 부르는가?
그 시대에 염황부족이 연합하여 치우를 물리쳤고, 이후 둘 다' 한천전' 이 일어났고, 이후 점차 통일로 접어들면서 이후 한하 민족 주체가 형성되었다고 한다. 화하족은 때때로 한족의 전신이고, 한족은 오늘날 우리 중화민족의 주체민족을 구성한다. 그래서 우리는 모두 염황자손이다.
제 5 과 하상주의 변천
국가
응고 시간
건설
수도
마지막 군주
민족적 특색
여름
2070 년 전
우
양 청
잔혹하다
국가 기관 (성, 궁전, 군대, 형법, 교도소); 세습을 발기하다.
상업
1600 이전
수프
백과 은
폭군이라고 합니다
각종 사무를 관장하는 관원, 방대한 군대,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 중 하나였다.
서주
1046 이전
무왕
호경
왕유
토지는 주왕에 속한다. 농작물의 품종이 증가하고 있다. 인공관개가 있고, 수공업에는 섬세한 분업이 있고, 원시 도자기가 있으며, 기와를 사용한다.
동주 (기원전 770-256 년)
770 년 전
왕평초
루오이
개 룽 공격 호 우물, pingdong 이동.
★ 그것에 대해 생각해보십시오: 유전 시스템과 퇴위 시스템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황위 세습제는 한 가문의 세습 황위 (황위) 가 대대로 전해 내려오거나, 아버지가 돌아가신 아들이 계승하거나 형제가 결국 화목하게 되는 것을 가리킨다. "가정 천하" 의 체계로, 혈맥의 전승이다.
토론: 하 상조의 멸망은 우리에게 어떤 계시를 줄 수 있습니까?
(1) 통치자는 부지런히 국민을 사랑해야 하고, 정책은 국민의 뜻에 부합해야 한다. 사람을 고용하는 것은 사람을 유현하게 하고, 건의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2) 방탕하고 포학한 군주는 국민에게 버림받을 것이다.
★ 제 6 과 여름 상주시의 사회와 국가
★서주의 분봉제
1. 이유: 주변 지역에 대한 통제 강화.
대상: 1 세대 귀족 영웅의 귀족 후손
내용: ① 주왕의 분봉-'인민에게 땅을 수여하다'. (2) 제후의 직책: 주왕의 명령에 복종하고, 제후국을 다스리고, 주왕을 지키라. 그래서 정기적으로 순례, 조공, 군 복무, 공동으로 적을 막아야 한다.
4. 분봉제의 역할: 주변 지역에 대한 통제를 공고히 하고, 주 왕실과 제후와의 경제문화 연계를 강화하고, 주변 소수민족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외진 지역의 경제문화 발전을 촉진시켰다.
둘째, 귀족, 민간인, 노예
서주 사회 네트워크 다이어그램을 참조하십시오.
셋째, 군대, 형법, 예의교육 (하상주 국가가 국민을 통치하는 주요 수단)
1. 군대와 형법: 대외작전, 대내 진압 반항. -폭력수단
2. 에티켓 교육: 폭력 진압에 협조하고, 사회적 갈등을 조절하고, 사회질서를 안정시키는 회유 수단.
3.
제 7 과 춘추 오패와 전국 칠협
첫째, 춘추 오패 (770- 476): 제환공, 진문공, 추장왕, 송향공, 진무공 (제환공, 진문공, 추장왕, 오왕호루, 월왕군웅)
1. 제환공이 제패하다: 콰이 정 연맹은 중원에서 제환공의 패권을 확립했다.
2. 추장왕은 중원을 이겼다: 초근성푸 전투, 진문공은 일에 관여하지 않았다.
생각해 보세요: 왜 제환공이 먼저 제패할 수 있습니까? (1) 우월한 조건-산, 바다, 어업, 소금, 경제가 풍부하다. 2 강세-관중 개혁, 부국 강병; (3) 교묘한 수단-왕을 존중하고 민심을 얻는다.
둘째, 전국 칠웅 (475- 22 1): 치친 초조암 한위, 동남북서쪽 중심.
1. 수직일체화: 6 개국 간 남북일체화, * * * 동반진.
2. 연횡: 진나라는 6 개국 갈등을 이용하여 먼 교근공, 각개 격파했다.
★ 그림을 보고 생각해 보세요: 왜 종횡가가' 합' 과' 연횡' 전략을 내놓을까요?
지리적으로, 한, 조, 웨이가 주도하고, 연국에서 초나라에 이르기까지 남북이 하나로 합쳐져, 바로 동항제, 서항진 () 이다. 심지어 동에는 제나라, 서에는 진 () 이 있고, 동서는 수평선으로 이어져 다른 약국을 공격하는 것은 모두 횡포를 위한 것이다. 전략가들은 이 정치 투쟁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생겨났다. 그들은 연합연횡을 통해 중원을 제패하거나' 패권' 을 세우는 것을 주장한다.
자료 읽기: 본문을 결합해 6 개국 연합항진의 전략이 왜 성공하지 못했을까요?
(1) 진나라는 뇌물과 위협의 수단으로 연맹을 파괴하고 둘로 나누었다. (2) 진 (Qin) 은 "연합" 을 깨기 위해 "교차" 전략을 채택했다. (3) 5 개국 중 입장이 확고하지 않다.
★제 8 과 철혈 우경으로 인한 사회 변화
첫째, 천 가구에서 개인 양식에 이르기까지
1. 천우운기: 사람들은 석기, 뼈, 목기, 조개 등 생산도구를 사용할 때 집단경작 방식, 즉' 천우운기' 만 채택할 수 있다.
2. 개인농업: 춘추시대에는 철제 농기구와 소갈이가 사용됨에 따라 생산수단이 눈에 띄게 발전하여 개인농업이 가능해졌다. 자영업소농이 점차 사회의 기본 생산 단위가 되면서 신흥 지주계급이 역사 무대에 오르기 시작했다.
생각해 보세요: 이 시기 사서에 기재된' 공공이 늦다',' 땅이 빠르다' 는 현상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공작" 기간 동안 근로자들은 인신의 자유가 없고, 집단노동을 강요당하고, 생산성과가 전부 납부되어, 생산 적극성이 없고, 수동적이다. "분전" 할 때 농민 개인은 자신의 일부 노동을 지배할 수 있고 소량의 생산수단을 점유할 수 있기 때문에 근로자의 생산 적극성이 매우 높다.
둘째, 경쟁 개혁의 시대 추세: P42
★ 셋째, 상양의 변화와 진의 부상
측면
구체적 조치
기능
경제
생산을 장려하고 토지 사유제를 인정하다.
자기 나라를 풍요롭게 하다
군사
군인에게 상을 주다.
강병
정치
호적을 준비하고 처벌을 강화하다. 현제를 실시하여 측정을 통일하다.
중앙집권을 강화하다
★상양의 변법에 관하여: 1 성패: 개혁의 성패의 기준은 변법을 하는 사람의 생사가 아니라 변법의 목적이 달성되었는지에 달려 있다. 결과: 상양은 죽었지만 그의 변법은 성공적이었다. 의미: 낡은 제도를 폐지하고 국력을 강화하여 진나라를 7 개국 중 가장 강한 나라로 만들어 향후 6 개국을 합병하기 위한 든든한 토대를 마련했다. ④ 계발: 개혁 조치는 정확해야 하고, 개혁은 역사의 흐름에 순응해야 하며, 혁신이 있어야 한다.
제 9 과 갑골문과 청동기
1. 갑골문: 상대인은 점술 결과를 거북갑이나 수골에 문자로 쓰고,' 갑골문' 이라고 하며, 사용된 문자를' 갑골문' 이라고 부른다. 주로' 은허' 에서 볼 수 있다.
갑골문은 상대 역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갑골문은 상왕의 활동과 상대의 정치경제 상황을 기록하고 반영해 상대 역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 중국에 글이 기재된 역사는 상조에서 시작된다.
둘째, 청동기: 구리, 주석, 납의 합금. 사모정 () 의 의미: 1 은 현재 세계에서 발견된 가장 큰 청동기이다. (2) 장인의 지혜와 협력 정신을 반영한다. ③ 당시 강했던 국력을 반영한다.
사상이 활발하고 백가쟁명이 있다
★ 첫째, 공자
1. 사상가: 유교의 창시자. 인: 사회집단은 서로 사랑하고, 겸손하고, 화목하게 지내야 합니다. 2 예의: 사람들의 말과 행동은 사회적 규범에 부합해야합니다. (3) 도덕: 정치를 위한 도덕.
교육자: ① 사립 학교 설립; (2) 교육 대상: 교육 프롤레타리아; ③ 교수법: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4 학습 태도: 그것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⑤ 학습 방법: 온화하고 새로운 것을 안다.
★둘째, 백가쟁명
★ 생각해 봐: 전국 시대에 왜 백가쟁명이 있었을까?
(1) 춘추전국시대에는 생산성이 급속히 발전하여 철기 소경작이 농업 노동 생산성을 크게 높였다. 농업의 발전은 상업의 번영과 도시의 번영을 촉진시켰다.
(2) 각국의 경쟁 개혁의 물결 속에서 문화지식이 있는 학자들은 곳곳에서 로비와 강의를 하며 시야를 크게 넓혀 자신의 입장을 갖게 해 각종 이론을 형성했다.
각국의 제후들은 제패하기 위해 서로 현나사를 모집한다.
(4) 공자가 사립당을 설립하여 각종 학설의 전파를 위한 진지를 제공하였다.
학파
대표적 인물
시기
대표작이나 강연
정치 사상
유교
공자
춘추시대
논어
인정
인민은 통치자보다 더 중요하다
맹자
전국 시대
맹자
묵가 학파
묵자
전국 시대
묵자
"겸애" 와 "비공격"
도가 학파
노자
춘추시대
노자
자연에 순응하다
무위로 다스리다
장자
전국 시대
장자.
법가 학파
한비
전국 시대
모든 것이 잘못되었다
"법치", 중앙집권
생각해 봐: 공자가 말했다.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거야." 당신은 공자의 관점에 동의합니까? 왜요
동의하다. 사람마다 지식, 능력, 품성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은 배우고 생각할 수 있다. 공자의 이 말은 공자가 스승을 따르고 선을 택하며 따르는 사상을 반영하며 공자가 겸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정신을 구현한다.
자료 읽기: 공자가 말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논어
공자에 대한 너의 이 말에 대한 이해와 그로부터 어떤 계시를 얻었는지 이야기해 보아라.
그것은 우리에게 배울 때 반드시 위선적이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계시한다. 착실하고 진지해야 더 많은 지식을 배울 수 있다. 반해나 아는 척 해도 향상되지 않을 것이다.
생각해 보세요: 왜 한비자의 법가 사상이 전국 시대에 가장 유용했습니까?
전국시대에 중국은 노예제도가 더 무너지고 봉건제가 초보적으로 형성된 대변혁기에 처해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비자가 제기한 역사는 앞으로 발전하여 미래가 우세할 것이다. 군주독재의 중앙집권을 건립하는 봉건국가의 필요성. 법치' 사상은 당시의 역사적 발전 추세와 봉건 통치자가 중앙집권을 수립할 필요성에 부합한다.
조상의 지혜와 창조
뚜지앙옌: 전국 시대에 이빙 부자는 뚜지앙옌 건설을 주재했습니다. 그것은 분수어 입, 비샤위어, 보병 입구로 구성되어 있다. 분수어입: 강을 내강과 외강으로 자동 나누고, 내강은 관개에 사용하고, 외강은 홍수를 나누는 데 사용한다. Feishayan: 자동 홍수 배출 및 퇴적물 배출; 병 입: 자동 제어 물 분배; 내강의 물은 병 입구를 통해 지류를 도입하여 농지를 관개한다. 2000 년에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었다.
둘째, 편종: 호북수주 증후을묘전국편종.
자기평가: 왜 뚜지앙옌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될 수 있을까?
(1) 홍수방지와 관개가 동시에 진행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생태 균형을 유지하고 자연 환경을 보호한다. ③ 과학성이 있어 당시 세계 수리공사의 선진 수준을 대표한다. ④ 중국 고대 노동인민의 지혜와 용기를 결집시킨 것은 인류가 자연을 정복하고 조화와 자연관계를 조화시키는 성공의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