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상촌의 이름을 언급하면 현지인과 주변 마을 사람들은 당연히 마샤촌을 떠올린다. 마상촌과 마샤촌의 이름은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마상촌과 마샤촌은 서로 다른 왕조와 인물의 전설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 전하는 바에 따르면, 주중에는 마을에서 말을 타고 마을에서 말을 내려서 말을 타는 곳을' 마상촌' 이라고 하고, 말에서 내리는 곳을' 하마촌' 이라고 부른다. 두 번째 전설은 삼국 시대의 조운이 각각 하상촌과 마샤촌에서 하마를 내렸다는 것이다. Qin Qiong 또는 Wei chi jingde 가 당나라에서 말을 내렸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송나라 조 kuangyin 마을 북쪽 이중 홈 캠프, 나중에 일어나서 말을 타고 이름을 지었다고 말한다. 심지어' 긴 털로 여기서 하차 (청나라 동치년)' 와 같은 전설도 있다.
정말 그래요? 그럼 우리 먼저 현장 답사의 사실에 근거하여 결론을 내리자.
민국이 20 년 출간한' 수무현지' 에 따르면 옛날 마상촌에는' 신농사' 가 있었는데, 지금은 사찰이 남아 있지 않고 석불 도안이 새겨진 공급상 향안과 남은 벽돌 유적 한 장밖에 없다. 남겨진 유물을 보면 이 절은 송대부터 명초까지 지어졌지만 고사 유적지에서 발굴된 벽돌은 확실히 당송 시대의 유물이다. 신농사가 완공되기 전부터 절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을의 묘수현 (73 세) 에 따르면, 내가 기억하는 바에 따르면 신농사에는 아직도 석불조상이 있고, 가운데는 진흙이 있고, 양쪽에는 석불조상이 있어' 불전' 이라고 하며,' 염왕전',' 관예전',' 소아전' 이 있다 절내에는 동서양익이 있고, 남쪽을 향한 사문 밖에는 동쪽에' 불전' 이 있다. 민국 때 풍옥상의 군대가 수무현에 들어간 후, 그는 미신을 타파하고 절의 진흙 플라스틱을 전부 파괴했다. 1938 년 초 일본군은 포화로 극장을 파괴하고 마상촌 부근의 산비탈에 8 개의 포탑을 건설하여 민중을 진압했다. 완고파군 (국민당 반동군) 이 우리 마을을 침략했을 때 사찰의 물품과 극장을 모두 헐고 토치카를 지었다. ""
마상마을의 신농사는 청도광' 수무현지' 에 이미 기재되어 있다. 당묘 송묘' 의 전설에 따르면 신농사는 명초에 세워졌을 것이다. 한편,' 중화민국 20 년 수무현지 족보' 와' 자국 5 년 묘씨 족보' 의 서문에 자세히 기재되어 있다. 마을에서 가장 이르고 인구가 가장 많은 가문은 묘이고, 그 조상 묘는 명나라 만년 (서기1574-/Kloc- 이에 따라 이 마을은 명나라 만년 동안 이미 존재했다고 추측했다.
들판 조사에서 마상촌의 동쪽 끝에는 예로부터 태행산으로 통하는 교통산길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길은 북쪽으로 4 리를 걸어 산문에 도착하여 이 마을 동하 (동산문강) 동해안의 마거리로와 교차한다. 사람들은 이 산문을' 동산문' 이라고 부른다. 동산문 입구에는 녹색 석조로 만든 이중 물마루가 하나 있는데, 길이는 약 5 피트, 폭은 2 피트, 깊이는 1 피트가 넘는다. 원래 산 안팎을 오가는 기사가 말을 마시는 데 쓰였기 때문에' 동산문' 은' 쌍오목' 이라고도 불린다. 시간이 지나면서 행인이 널리 퍼지기 때문에' 이중 각인' 이라는 명성은 매우 영향력이 있다. 한편 마을의 남가 동로 남쪽에는 길이가 약 2 피트, 너비가 약 3 피트인 석조마 한 마리가 있다. 73 세의 묘수현에 따르면, "나는 열네 살 때 아이와 함께 이런 작은 돌말을 타본 적이 있다. 1950 년 토개까지 이 석마는 이 맷돌에 서 있었다. " 석마 근처에 사는 묘석문과 묘이악은 모두 석마를 본 적이 있지만 흙개조 후 사라졌다. 원래 석마가 놓여 있던 곳은 깊은 구덩이로 추정되는데, 석마가 아직 깊은 구덩이에 묻혔을 가능성이 높으며, 오늘도 아무도 파지 않았다.
이 석마의 발견은 마을 이름의 유래를 고찰하기 위한 새로운 근거를 제공한다. 이제 마을의 본명은' 마촌' 이어야 한다고 판단해 석마라는 이름을 붙였다. 동산입구가 고대 청석 이중통으로' 이중구' 라는 이름을 붙인 것처럼 석마와 석조가 처음에 동시에 조각되었는지 여부도 배제할 수 없다. 마치 우리 시 이풍촌 서북구에 붉은 사자 한 마리 (사자가 악으로 풍수를 바꿀 수 있다고 전해짐) 가' 붉은 사자 입' (초작지명 시험 2 회' 이풍' 참조) 으로 명명되었던 것 같다. 그래서 석마 때문에' 마촌' 이라는 이름이 더 믿을 만하다. 묘족 족보에 따르면 명만년 동안 마상촌이 있었고,' 마촌' 의 명칭은 명초 이전이어야 한다. 여기서 설명해야 할 것은 두 가지다: 마충촌은 고대에' 구토마을' 이라고 불렸고, 마샤촌은 옛적으로' 돈장' 이라고 불렸다. 이번 현장 답사를 거쳐 이 마을들은 모두 명나라 이전에 명명한 것이다. 그래서, "전설에 의하면 무왕, 조운, 진경, 위지경덕, 조광윤, 장모 등이 여기서 하마를 하는 것은 확실히 일이 있는 이유지만, 증거가 없다. 북위부터 우리 시는 산을 따라 많은 사찰을 세웠기 때문에 신화, 일화가 많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도대체 왜 하상촌과 마샤촌으로 나뉘어졌을까? 현장 관찰에 따르면 마상마을은 태행산 남기슭에 위치해 있다. 이 마을의 지세는 마충촌과 마샤마을보다 훨씬 높다. 관습에 따라' 북상하 남하' 혹은 산비탈에 따라 오르내린다. 따라서 이 마을은 지세가 높은 북단에 위치해 지리적 위치에 따라 상 중 하로 나뉘어 지명에서 합리적이고 보편적인 현상이다.
마량촌 북쪽은 태행산, 동쪽, 서, 남삼면은 넓은 평원이다. 그것은 병사들이 반드시 다투는 곳일 뿐만 아니라, 방원 수십 리 내 가축과 전마의 전쟁터이기도 하다. 그래서 현지인들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마량마을의 이름은' 밝은 마대' 에서' 마량' 으로 바뀌었다. 글기록은 없지만 어느 정도의 역사적 진실성이 있다. 이 세대에는 아직 많은 곳이 있기 때문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주무왕이 벌주할 때, 일찍이 이 곳에 밝은 마대를 설치하여 기병을 검열하거나, 말을 훈련하는 곳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