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들은 이단자의 행동이 불교 교리로 측정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며, 또한 자신을 신성화, 신화화, 정신 숭배로 삼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들의 본질은 악담으로 사람을 현혹시키거나 명리를 추구하는 것이다. 실생활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불교의 수행 이념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수행에 관심이 많았지만, 정교회와 이단을 구분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외도와 불법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무리 신비롭더라도 외도의 수행은 세속적 정상성에 비해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사교교주를 포함한 대부분의 외도와 기공의 대가들은 언론과 행동방식에서 종종 불교와 도교를 통해' 정통' 을 표현하고 미신을 타파하고 선행을 추구하며 마음의 수준을 높이는 말을 한다. 이러한 주장은 그 자체로 옳다. 불경에서 단절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쿵푸가 어떻게 시행되는지는 종종 모호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외도라서 올바른 수행이 없어 수행해도 악세력이 생기기 쉽다. 구체적인 실천에서는 개인에만 집중하고 개인의 득실에 초점을 맞춘다. 좀 더 적절한 말로 하자면, 외도의 수행은 언제나' 제법에 내가 있다' 며, 모든 선생님, 귀신, 관념상의 부처는 모두 나의' 스승' 이다. 정법은 다르다. 불법수행은 정말 원만하다. 반드시 삼체에서 달성해야 한다. 즉 법신, 보신, 화신이 함께 이뤄지고, 마음이 밝고, 도우, 성이 부처가 되어야 한다. 우리가 보는 세상에서, 그의 물건이 정법이 아니라 외도라고 말할 수 있는 외도법사는 거의 없다. 기공의 대가도 나의 교법이 좋지 않다고 말할 수 없다. 사교라도 내가 사교라고 공개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나는 악을 숭상한다. 요컨대, 누구나 자신의 물건이 옳거나 좋은 법이라고 주장할 것이다. 하지만 불교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된다면, 이 외도, 위기공의 대가, 사교교주들은 사실 쉽게 식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불교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세속세계의 각종 보도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러한 외도는 항상 매우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그들의 행동은 불교 교리로 측정하기 어렵고, 그들 중 일부는 자신을 신성화, 신화를 좋아하며, 불교에 의존하는 말로 자신을 따르는 수행이 인체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고취시킬 수 있다. 영적인 숭배를 좋아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악담으로 사람을 현혹시키는 것이 아니라 명리를 추구하는 것이며, 심지어 자신이 위대한 사명을 짊어지고 하늘을 위해 정의를 주재하며 무엇을 파괴하고 무엇을 창조하겠다고 떠벌리기도 한다. 이러한 두드러진 특징들이 있으면 사실상 이단과 정교회를 구별하기 쉽다. 물론 기공을 연습하는 사람들은 모두 이단이라고 말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병을 치료하고 운동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두 가지 측면으로 보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왜 불법과 이단을 말해야 합니까? 실생활에서는 이교도들이 더 쉽게 사람을 속이고 시장이 있는 것 같아 사회에 선례가 많기 때문이다. 불교의 관점에서 볼 때, 외도가' 제법에는 내가 있다' 고 선전하기 때문이다. 이런 외도는 깊은 불교 교리보다 사람의 혈육에 반응하기 쉬우므로, 외도의 작은 기교에 머물며, 파격적인 발전을 이루기 어렵거나, 근본적으로 잘못된 길로 들어서거나, 결국 마법에 빠져들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불교가 고수하는 수행 의도를 달성하고 자신의 마음과 각오를 키우고 싶다면, 외도처럼 수행하기가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불법을 고수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입문도 어렵고, 견지하기도 어려운 것 같다. 하지만 마음가짐을 주도하는 수행만이 몸과 입업은 진정한 청정을 달성하고 진정한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여기서 나는 또 한 가지 점을 강조하고 싶다. 불법은 아무리 은밀하고, 모든 불법방법은 편의를 위한 것이며, 모두 구체적인 수행자와 관련이 있다. 비법의 특별한 점은 심기가 소홀히 해서는 안 되고, 심지의 수련이 기본이기 때문에 비법의 수련자는 종종 높은 통찰력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곧 부처가 될 수 있습니다. Xianzong 과 mizong 의 의심을 이해할 수 없고, 스승의 전승과 지도가 없다면, 밀종을 선택하게 될 것이고, 정말 혼란스럽고 걱정이 된다. 이것은 마치 병을 치료하는 것과 같고, 복용량이 너무 작아서 병을 치료할 수 없다. 사용량이 너무 많으면 중독될 수 있어요! 이른바 속히 하려고 하면 미치지 못하는 것이 바로 이 이치이다. 수행자가 정법인지 이단인지를 구분하는 것은 그의 초심과 목적에 달려 있다. 그래서 한 사람이 불법을 수행한다고 말한 이유다. 그의 목적과 태도가 그가 정법인지 이단인지를 결정한다. 부처님을 구하는 과정에서 가급적 굽은 길을 삼가기 위해서, 우리는 항상 자신을 비판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잘못된 길로 빠지지 말고, 자신을 위해 더 많은 도움을 만들어야 한다. 불교계 사람들이 늘 말하듯이, 정심정법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당연히 부처님의 도움을 느끼고 불법의 도입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출처: 용천불학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