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씨는 초창기에 불교와 도교를 드나들었다. 3 1 세 때, 정이삼전 제자 동리가 정식으로 출사해 유학에 투신하여 정호, 정이후의 유학의 중요한 인물이 되었다. 2 년 (1 175 백록원 한학을 기초로 주씨는 백록동 서원을 설립하여' 학규', 강의수, 전도수를 제정하였다. 담주 (금호남 창사) 에서 악루 서원을 회복하는 주된 목적은 관리 부실로부터 지식을 얻고, 경공 수행, 존중을 반대하는 것이다. 그는 정주를 계승하고 또 독립적으로 발전하여 자신의 체계를 형성하였으며, 나중에는 주성리학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주임 지방관 기간 동안 항금, 애민절세, 노동력 감축, 토지 합병과 고리 착취 제한, 개혁 조치 시행, 농민 봉기 진압 활동에 참여했다. 교육을 받는 동안 주섭렵하거나 경학, 사학, 문학, 불교, 도교, 자연과학을 저술하여 작품이 광범위하고 풍부하다.
주칠의 철학사상과 원칙인 Xi 는 주돈의와 정2 를 계승하여 불도제자사상을 흡수하여 방대한 철학 체계를 형성하였다. 이 체계의 핵심 범주는' 리' 혹은' 도' 와' 태극' 이다. 주소위 이성이란 몇 가지 상호 연결된 의미를 가지고 있다. ① 이성은 자연현상과 사회현상보다 앞서가는 형이상학적 사람이다. ② 이성은 사물의 법칙이다. ③ 합리성은 윤리의 기본 원칙이다. 주 () 는 일명 태극 () 이라고도 하는데, 세상 만물 원리의 합계, 즉 총진리의 원리이다. 태극은 한 단어일 뿐이다. 태극은 만물의 이치를 포함하고 있으며, 만물은 모두 태극 전체를 단독으로 구현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모든 사람이 아태의 기운을 가지고 있고, 사물에는 모두 아태의 기운이 있다. 모든 사람과 사물은 추상적인 이성을 존재의 기초로 삼고, 모든 사람과 사물은 완전한 이성을 가지고 있다. 즉 이성은 다르다. 가스는 주철학 체계의 중계리 이후의 두 번째 범주이다. 그것은 유형적이고, 정이 있고, 만질 수 있고, 따를 만한 흔적이 있다. 그것은 연결성과 인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모든 것을 주조하는 재료입니다. 세상의 만물은 모두 이성과 물질 통일의 산물이다. 주씨는 이성과 가스의 관계는 그 주요와 부차적인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노기는 기승을 부리고, 가스는 으뜸이고, 기는 손님이고, 내세는 부차적인 것이다.
동정관주는 이치에 의지하고, 기로부터 출발하여 생물의 운동을 둘로 나누어 운동이 무궁무진하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단숨에 2 기, 움직이면 양, 정적이면 음음, 오기 (금목화토), 흩어지면 만물로 나뉜다. 둘로 나누는 것은 기체가 물질로 분화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운동 형식이다. 주씨는 대립통일이 사물을 무한히 변화시킨다고 생각한다. 그는 사물의 원인을 토론하고 운동과 정지를 무한한 연속 과정으로 보았다. 시공간의 무한성은 움직임과 정적의 무한성으로 표현되며, 움직임과 정밀함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것은 주사상의 변증적 관점을 보여준다. 주도 움직임과 정적은 상호 배타적일 뿐만 아니라 통일이라고 생각한다. 주씨는 또한 운동의 두 가지 형태, 즉 상대적 안정과 현저한 변화, 그가' 변화' 와' 전환' 이라고 부르는 것을 논술했다. 그는 돌연변이가 그라데이션에 침투하고 그라데이션이 돌연변이에 스며들었다고 생각한다. 점진적으로 축적하여 돌연변이를 실현하다.
주씨는' 대학' 에서' 지식은 지식에 있다' 라는 명제로 인식 분야의 이론적 문제를 논술했다. 지식의 원천 문제에서 주씨는 타고난 지식의 선험론도, 지식의 지식성도 부인하지 않았다. 그는 가난이 사물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했다. 즉, 사물은 가난할 수 있다. 주씨는 지행 관계를 논술하였다. 그는 먼저 지식이 있고, 뒤이어 지식이 있어야 빛이라고 생각한다. 지식의 근원에서 선지자 사회적 효과로 볼 때, 아는 것은 가볍고, 행동은 무겁다. 그리고 지식과 실천은 서로 전달된다. "더 많이 알수록 더 많이 할 것입니다. 그럼 너는 알 것이다. 클릭합니다
인성론에서 주씨는 장재, 정이의 천지성, 성품에 대한 관점을 충분히 발휘했고,' 천지성' 이나' 천명의 성' 은 이치를 의미하며 원만하고 완벽하다고 생각한다. 한편,' 성품' 은 이잡기를 바탕으로 좋고 나쁨이 있고, 양자가 인체에 통일되어 있어서 사람이 될 수 없는 사람이 없다. 천명 성품의 성질과 관련이 있고,' 도심민심' 은 주가' 도심' 이 의나 인생의 의를 바탕으로, 내면적으로 인, 의, 의식, 지혜의 마음을 부여한다고 말한다. 측은한 마음, 수치심, 옳고 그름, 역행하는 마음을 보여주면 된다. 인심' 은 이기심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음식에 대한 갈증을 가리킨다. 그렇다면 성인은 무정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성인은 사람의 마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도를 바라보는 마음이다. 그는' 도심' 과' 인심' 사이에는 모순과 연관이 있는 관계이고,' 도심' 은' 인심' 을 통해 해결되어야 하며,' 도심' 과' 인심' 사이에는 주종 관계가 존재하고' 도심' 에 복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는 심성론을 바탕으로 천리와 인욕의 문제를 탐구했다. 그는 사람이 사리사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위험하다. 도의 마음은 자연의 원리이므로 미묘하다. 이를 위해 주씨는' 인욕을 억제하고 천리를 보존하라' 는 주장을 내놓았다. 주씨는 물질적 생활에 대한 정당한 욕망을 인정하고 불교가 보편적으로 제창하는 무욕에 반대한다. 그는 계속되는 조건을 뛰어넘는 물욕에 반대한다.
주씨의 철학 체계에는 아름다움과 예술의 이론이 내포되어 있다. 그는 아름다움은 미감과 도덕선을 주는 통일이라고 생각한다. 주종미는 외적 아름다움과 내면선의 통일된 관점으로 문학과 질, 문학과 도의 문제를 논술하였다. 문과 질, 문과 도의 조화로운 통일이 완벽하다고 생각한다. 주도 여러 차례 음악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음악과 의식을 연결시켰는데, 이는 이학이 음악을 의식에 포함시켜 통치질서를 지키는 기본 정신에 스며들었다. 주씨의' 문' 과' 도' 관계에 대한 해결은 철학적 사변의 깊이에서 선인을 능가했다. 그는' 시경' 과' 초사' 에 대한 연구에 대해 종종 예리한 미적 통찰력을 나타냈다.
주씨는 이학의 대가로 중국 봉건 유학의 주요 대표 인물 중의 하나이다. 그의 학술사상은 중국 원명청에서 줄곧 봉건 통치 계급의 공식 철학으로 봉건 사회의 이데올로기가 더욱 완비되었다는 것을 상징한다. 원청 2 년 (13 13), 과거제 재개, 주주의' 사서주' 를 시험사로, 주를 고시강으로 명령했다. 주원장 홍무 2 년 (1369), 주 등은 과거시험에서' 전종' 으로 전해졌다. 설주는 봉건 사회의 통치 질서를 공고히 하는 강력한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 그것은' 삼강오상' 을 강화하여, 나중에 봉건 사회의 변혁에 어느 정도 장애가 되었다. 주씨의 학술사상은 세계문화사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주씨의 주요 철학 저서는' 사서주',' 사서나 문제',' 태극도해',' 통서해',' 명희해',' 주역 본의',' 이경개오' 등이다. 또한' 제옥 하위 클래스' 도 있는데, 그와 제자 사이의 문답 기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