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 이론으로 이 우수한 영화를 보면, 먼저 이데올로기가 무엇인지 보자. 무수한 개인의 생생한 정신 모험과 정신체험은 역사의 주관적 선별과 단순화를 거쳐 한 지역, 한 국가 또는 한 민족의 경험성, 개념적인 사고방식, 경험이 되는 것이 이데올로기다. 그것은 개인적인 경험의 추상이다. 통일되고 장기적인 사회교육으로 인해 우리 각자는 이전의 이데올로기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했고, 각각 정해진 이데올로기 절차가 사전 설치되어 있어 이데올로기에 대한 해석이 개인의 현실생활에 대한 경험가능성에 대한 강한 선입견을 형성하게 했다. 모든 사람이 현실을 느끼고 삶의 방식, 각도, 결론을 설명할 때까지 말입니다. 그래서 우리 인구의 절대다수는 종종 정해진 사상과 규칙의 확고한 수호자가 되어 역사의 책임감과 도덕감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무시할 수 없는 것은 모든 이데올로기가 주관적인 선택에 의해 추출, 단순화, 안정된다는 것이다. 추상적인 기정이데올로기는 개인이 독립적으로 실제 현실을 느끼도록 설득할 뿐만 아니라 현실의 진실정신에 함축된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 무형의 양채찍을 이용하여 모두를 이데올로기 집단으로 모아 개념을 단순화하게 한다. 역사적 사건에 대한 통속적이고 상투적인 함이해석이 있을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발전하는 현실 생활에 대해 매끄럽고 노련한 이야기도 있다. 요컨대, 내가 이해하는 이데올로기는 영화의 사회적 배경, 즉 사회역사이다.
나비의배우가 장궈롱 우리를 떠난 지 2 년이 넘었을 때, 내가 개선가 감독의 절정작' 패왕별희' 로 돌아왔을 때, 나는 만감이 교차했다. 소루, 나비와 함께 검은 여정을 겪은 것처럼, 각종 날뛰기에서 극도의 우울증, 사람에서 귀신에 이르기까지. 패왕별희' 는 감정이 강하고, 일파삼할인, 생사가 걸린 연극 충돌로 가득 차 있다. 그는 몇 명의 거물급 스타들을 초청해 비즈니스 요소가 넘치지만 동시에 깊은 문화적 함의를 담고 있어' 인기미, 멜로디가 높고 관객이 조화롭다' 고 여겨진다. 이 영화는 휘황찬란한 배후에 깊은 철리가 함축되어 있다. 감독의 태도는 중국 전통 문화에 대한 명백한 조롱이다.
국제영화평론가연합회 심사위원은 "패왕별희" 는 중국 문화역사와 인간성에 대한 깊은 발굴로 이미지가 화려하고 줄거리가 섬세하다 "고 말했다. 영화는 중국 문화로 가장 두터운 경극 예술과 그 연예인들의 생활을 축적하고, 인간성의 사고와 인간의 생존 상태에 대한 표현으로 수십 년간의 시사를 통해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철학적 사고를 반영하고 있다. 영화 속 인물의 인생 경험은' 환상적인 인생' 과 같다. 천카이거 (WHO) 는 중국 문화가 가장 두터운 경극 예술과 그 연예인들의 생활을 선택해 전통문화, 인민 생활 상태, 인간성에 대한 사고와 이해를 표현하며 매우 교묘하고 독특하다. 중국 전통문화를 잘 아는 중국인들에게 이 영화의 내포는 더욱 풍부하고 심오하며, 스크린 이미지의 긴장도 역사감을 더한다.
단소루-강철 같은 남자, 큰 용기를 가진 남자. 스승과 봉선을 구하기 위해 그는 여러 차례 딱딱한 물건으로 머리를 때려서 매번 성공했다. 구원인과 미녀가 위난에 빠져 큰 자부심을 보였다. 그리고 문혁에서 그는 또 벽돌로 그의 머리를 때려야 했다. 벽돌은 멀쩡했고, 그의 머리는 여전히 피를 흘리고 있었다. 이곳의 비유는 상당히 교묘하다. 만청, 민국, 일, 해방 초기, 문혁을 거쳐 그는' 벽 구석' 을 하는 영광과 야성이 있어 항상 각종 위험에 직면해 있다. 자신의 용기와 약간의 총명함으로, 그는 늘 위험을 무릅쓰고 있다. 동시에 우리는 그의 성격 변화 과정도 목격했다. 일본 오페라를 위해 눈물을 흘리는 단소루 (나비는 완전히 그를 구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는 문혁에서 나비에게 "네가 부드럽을 때 그건 내 패왕, 너의 우희가 아니다" 고 말했다. 고집이 센 성격을 잃었다. 이번 가을은 어떻게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나비의 감정에 직면하여, 그는 "낙화는 의도적으로 흐르는 물을 따르고, 흐르는 물은 무자비하게 낙화를 따른다" 고 말했다. 단소루는 항상 하아하가 미소를 지으며 여전히 그의 화삼 () 을 마시며 자신의 행복을 찾는다. 그에게 있어서 연극은 연극이고, 아무리 연기해도 거짓이다. 무대 위의 우희가 아무리 매혹적이라 해도 남자에게 분장했을 뿐이다. 이 사람은 그의 동생이다, 그것뿐이다, 다른 것은 없다. 생활상 그는 동생을 돌본다. 그가 옳다. 그는 단지 평범한 정상인일 뿐이다.
감독의 고명한 점은 그가 여기서 멈추지 않고 문혁이 인간성에 대한 독해를 더 깊이 암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소루가 사람들 앞에 무릎을 꿇고 나비를 드러내고 봉선화와 선을 긋도록 강요당하는 것이다. 나비와 봉선화는 의심할 여지 없이 작은 건물 생활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이다. 그들은 그가 차라리 목숨을 희생하여 보호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지금 그들은 서로의 상처를' 노출' 하고 서로의 근육 박동 속에서 피눈물이 비명을 지를 것이다. 그 고통스러운 느낌은 죽음보다 더 고통스럽다. "남자는 만리장성을 짓느니 차라리 죽을 때까지 싸우겠다." 이 숨막히는 검은 날, 절망적인 생활은 소루의 머리를 완전히 무감각하게 하고, 그가 왜 태어났는지, 왜 죽었는지, 그가 더 이상 싸울 수 없게 하여' 산 죽은 사람' 이 되었다.
모든 혁명과 전쟁은 사람들에게 끝없는 심신 상처를 가져다 준다. 하지만 신체적 상처는 여전히 아물 수 있고, 잃어버린 집도 재건할 수 있지만, 이런 정신적 상처는 회복하기 가장 어렵다.
나비옷-움직이지 않는 캐릭터. 인생은 연극과 같고, 연극은 인생과 같다. 소루의 말로 말하자면, "나비, 너 정말 미친 사람이 아니야, 살 수 없어!" " 장궈롱 쳉 나비의 비극적 인 삶을 성공적으로 해석했습니다. 문혁의 두려움에 삼키는 단층건물보다 나비가 더 냉정하다. 우리는 쇼루의 생활에 봉선화와 가정이 있기 때문인지 모르겠다 (이것도 스트레스다). 하지만 나비의 인생은 경극 말고는 작은 건물밖에 없다.
나는 정말 간단한' 게이' 로 나비의 소루에 대한 감정을 묘사하고 싶지 않다. 극단에 처음 들어온 순간부터 콩은 온갖 괴롭힘을 당하기 시작했다. 이후 인간성의 왜곡으로 루 할아버지는 연극에 완전히 빠져 나비옷을 감상하고, 심지어 금기인' 청춘무쌍' 을 주면서 나비의 성격을 왜곡하고 있다. 나는 인랑이지 애교아가 아니다' 와' 나는 애교아, 인랑이 아니다' 중 어느 것이 나비의 진실한 고백인가? "나는 사람이다", 그의 작은 목소리가 마침내 강한 압력에 맞설 수 없을 때, 그의 약한 몸이 장 시아버지의 거대한 몸통에 짓눌려 쓰러졌을 때, 그는 무력했다. 그는 절망했다. 형에게' 사랑' 밖에 없었다! 선배에 대한 그의 애매한 감정도 기형적이다! 남자가 어떻게 남자를 사랑할 수 있어! 그는 남자 단, 하늘의 절반을 감당할 수 있는 남자 단. 무대에서 그는 모든 여자 역을 맡았다. 사실, 그것이 바로 그 사람, 진짜 그 사람이다. 생활 속에서 그는 인기 있는 역을 맡았다. 그의 마음속에서, 그는 일찌감치 자신을 여자로 여기고, 첩으로 여기고, 초패왕을 사랑하게 되었다! "그러면 우리는 평생 패왕별희를 연기할 수 없을까?" 그는 이렇게 그의 형제에게 말했다. 사나이' 에서' 여교' 로의 전환은 매우 고통스러운 과정이다. 매음굴에서 나온 이 사람에게 그는' 여교 E' 의 인격을 받아들이기 어렵다. 그러나 그가 시정되는 방식은 욕설이다. 그는 어쩔 수 없이 한 사람이 되었지만, 그는 이런 사람이 될 수 없었다. 그의 위치는 문란한 것이고, 정확히 말하면 성적 표준의 문란이다. 그러나, 그의 비정상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 단층건물은 그의 잘못된 사랑의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이중 억압, 이중 상실이다. 그러나 그는 이로 인해 원래의 마음을 바꾸지 않았다. 그는 여전히 그의 선택을 사랑한다. 그리고 나는 마침내 사람과 극이 나뉘어지지 않는 지경에 이르렀다. 원 대사의 말처럼 "그 순간, 나는 황홀했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 하지만 나비의 사랑은 배신당했다. 먼저 작은 건물, 그 다음은 4 위였다. 이렇게 되면, 한 사람은 인격을 다시 주조하는 사람이고, 한 사람은 그의 생명을 구한 후 연이어 그를 배신한 사람이다. 그러나 단소루라는 지음 앞에서 그가야말로 진정한 나비복, 즉 원래의 콩이었다. * * * 밑바닥부터 고위층까지 비바람을 겪었고, 오직 그들만이 영혼의 동반자가 되어 서로를 감상할 수 있다. 그 후로 나비가 봉선화를 거절하는 것을 보니 전혀 엉뚱한 느낌이 들지 않았다. 봉선화에 대한 그의 태도로 볼 때, 처음에 그는 봉선화를 강력하게 거절하고 그녀를 강제로 청루로 돌려보내려고 했다. 문혁 때 그는 봉선화가 작은 건물에 대한' 무정함' 을 비난했지만 비판 이후 어쩔 수 없는 동정과 상대방의 연민을 감상했다. 나비옷을 통해 원래의 봉선화양에서 후후의 봉선화라는 호칭에 이르기까지 나비의 봉선화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빗어낼 수 있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봉선화, 봉선화, 봉선화, 봉선화, 봉선화, 봉선화, 봉선화)
무수한 비바람을 겪은 나비옷은 문혁 이후 진정한' 우희의 죽음' 을 선택했다. 문혁의 인간성에 대한 파괴, 심지어 파괴에 대한 피비린내 나는 고소로, 사람들이 더 이상 세상에 빛이 있을 것이라고 믿지 않게 했다. 무대의 막이 이미 내렸고, 인생의 극은 이미 끝났다! 우길은 감동적인 미소를 지으며 유방만과 말 앞에서 그녀가 매우 사랑하는 남자의 품에 안겨 죽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비옷은 한 가닥의 슬픔을 안고, 그의 생명의 무대에서, 그가 사랑할 수 없는 사람 앞에서 죽었다.
게다가,' 자질구레한 세부 사항' 도 저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예를 들어, 중국인의 독립적 사고력에 대한 의심은 영화에서 행진자들 사이에서 나타났고, 누군가가 그들을 선동할 때마다 바람을 따르는 구호를 외쳤다. 물론, 중국의 해방과 혁명의 승리는 두려움이 없는 군인이 필요하다. 하지만 판단력이 없는 "병사들" 은 몇 번이나 이용되어 불필요한 희생을 초래했습니까? 한편, 보검 벽돌 등 몇 가지 소품들이 영화를 관통하면서 영화 극의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했다.
국화선, 소루, 나비 세 사람의 관계의 파열은 소루의 배신에서 시작된다. 최종 결과는 유현이 목매달고 나비가 목매달리는 것이다. 이 결말은 사람을 놀라게 한다. 이것은 매우 실망스럽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들이 함께 군벌 시대를 지나 항일전쟁을 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은' 문화적 숙명' 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또한' 문화대혁명' 에 대한 예리한 비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