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생전 소개
한여름 (기원전 507-? ): 성은 부입니다. 유명한 사업가입니다. 후인칭' 부' 와' 부 씨' 입니다. 춘추말년, 진 (오늘 하남 온현) 온씨 사람 (그리고 돈과 무관계가 밀접하다고 하지만 온씨는 위멸을 당했고, 위는 웨이의 잘못으로 두 명을 낳았다). 그는 공자의 유명한 제자로' 공자 10 철' 중의 하나이다. 하자색은 공자보다 마흔 네 살 어리다. 그는 공자 후기 걸출한 학생이다. 그는 사유가 민첩하여 문학으로 유명하다. 공자는 그를' 문학' 학과의 고재생이라고 칭찬했다. 하자색이 학생이었을 때, 그는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공자의 칭찬을 받았다. 예를 들어 그가' 시경' 에서' 교묘하게 웃고, 희희희를 바라고, 미목희를 바라다' 라는 말을 묻자 공자는' 사후에 그려라' 고 대답했고, 그는 즉시' 예락이 인의의 뒤에 있다' 는 결론을 내렸다. 아들은 말했다: "주는 사람, 상인도! 클릭합니다 그래야만 이 시가 완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논어? 그러나 공자는 하자가 인의례의를 따르는 방면에서 "미치지 못한다" 며 하자에게 "여자는 군자의 유이고, 무엇을 하든 소인의 유이다" 고 경고했다. ("논어"? 용인 도)
여름보라색은 재능이 넘치고, 그의 많은 명언경구는' 논어' 에 보존되어 있다. 예를 들면' 박학확정',' 묻고',' 간절히 생각하고',' 인자가 그 안에 있다' 는 것이다. "백공이 그 말을 하고 군자는 그 길을 배운다." "나는 그가 그날 죽었다는 것을 알고 있고, 나도 그가 그 달에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결코 잊지 않았다. 내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 "오솔길이 있지만, 반드시 상당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벼슬을 위해 배우면 배우고, 배우면 벼슬이 된다" 등. 공자가 죽은 후 위국의 서하 () 에 가서 강의하다. "예를 들어 상보의 논자방, 단건목, 오기, 새미 등의 조각상은 모두 여름보라색으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다." (사기? "유림외사") 는 유학을 주장하는 위문후의 선생님이기도 했다. 어떤 사람들은 하자색의 사상이' 법가 정신' 이라고 생각하는데, 한비자는' 유교 8 점' 이 하자보다 못하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법가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곽모로의' 10 비판서' 에서 하자색의 이미지 참조).
한여름에 효도의 이야기를 묻다
하자색은 공자의 제자이다. 어느 날 그는 공자, 선생님, 당신이 말하는 효성이 무슨 뜻입니까? 공자는 부모와 함께 있을 때 즐거운 상태를 유지하기가 가장 어렵다고 말했다. 우리 모두는 부모님이 할 일이 있어서 밥을 먹을 때 어른들에게 먼저 먹게 한다고 말한다. 효도가 이것들입니까?
공자의 대답은 매우 퇴고할 만하다. 그의 두 반문은 현재 많은 사람들이 효도에 대해 오해가 있음을 보여 주었다. 많은 사람들은 먼저 부모님을 도와 일을 하고, 부모님께 맛있는 것을 주는 것이 효도라고 생각한다.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 평범한 가축이라도 맛있고 맛있는 것을 만들 수 있지만, 우리는 동물처럼 충분할까요?
사람은 사상이 있는 고등 동물이다. 우리는 고급 사유가 있어서 동물보다 못하다. 우리가해야 할 일은 부모의 정신을 더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부모는 근심 걱정 없이 만년을 편안하게 즐기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기준이다. 또한, 부모가 행복한 정신 생활을 하도록 해야 한다.
오늘날의 사회도 마찬가지다. 아이는 부모에 대한 이전의 사랑이 없다. 우리는 정기적으로 부모님께 돈을 보낼 것이지만, 한 달에 한 번 집에 가서 부모님을 모시고 집에 가서 부모님이 만든 밥을 드셔 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우리는 이것이 효도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알다시피, 부모님이 네가 집에 돌아간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들은 일주일 전에 준비를 시작했다. 그들은 네가 어렸을 때 가장 좋아했던 음식을 회상했다. 그들은 식당에 가서 같은 식재료를 준비했다. 그들은 당신에게서 많은 돈을 받았지만, 여전히 노점상과 흥정을 해야 익숙한 느낌을 되찾을 수 있다.